[희곡론] 햄릿기계

 1  [희곡론] 햄릿기계-1
 2  [희곡론] 햄릿기계-2
 3  [희곡론] 햄릿기계-3
 4  [희곡론] 햄릿기계-4
 5  [희곡론] 햄릿기계-5
 6  [희곡론] 햄릿기계-6
 7  [희곡론] 햄릿기계-7
 8  [희곡론] 햄릿기계-8
 9  [희곡론] 햄릿기계-9
 10  [희곡론] 햄릿기계-10
 11  [희곡론] 햄릿기계-11
 12  [희곡론] 햄릿기계-12
 13  [희곡론] 햄릿기계-13
 14  [희곡론] 햄릿기계-14
 15  [희곡론] 햄릿기계-15
 16  [희곡론] 햄릿기계-16
 17  [희곡론] 햄릿기계-17
 18  [희곡론] 햄릿기계-18
 19  [희곡론] 햄릿기계-19
 20  [희곡론] 햄릿기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희곡론] 햄릿기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작가 소개

하이너 뮐러 작품에 바탕이 된 브레히트의 문학관

하이너 뮐러의 역사인식과 작법

햄릿기계 작품 분석
인물 분석

『햄릿기계』속 ‘오필리어’의 역할

햄릿기계 무대배경 형상화

셰익스피어의 『햄릿』과
하이너 뮐러의 『햄릿기계』비교


본문내용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었던 사건들과 작품의 발표에 초점을 맞추었다. ‘사상’ 부문에서는 그의 사회주의적 사상 정립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브레히트와 대비를 통해 정리해 보았으며 끊임없이 뮐러의 극 중에서 제기되었던 ‘폭력’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작품’ 부문은 그가 작품을 통해 어떠한 생각을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중심으로 전 작품을 총 4단계로 나누어 시기별 특징을 정리하였다.

1. 하이너 뮐러 생애 Jonathan Kalb(1998), 『The Theater of Heiner Müll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5~17
우리나라에도 하이너 뮐러의 연보가 있는 책들이 몇몇 있었으나 그의 생애와 작품들을 잘 살펴볼 수 있는 점에서는 이 책이 유리하다고 생각해 독일어로 된 하이너 뮐러의 연보와 비교 후, 이 책을 선정하였다. 특히 번역에 용이함을 더하기 위하여 공신있는 대학 출판사인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의 책을 번역하였다. 희곡 제목의 독일어 번역은 『하이너 뮐러의 연극 세계』를 기준으로 하였다. 첫 제목만 각주를 달고 뒤의 주석은 모두 생략했다. 『이기주의자 요한 파처의 파멸』의 제목 번역은 『브레히트』를 참고하였다.


구동독의 유명한 거성(巨星) 하이너 뮐러(Heiner Müller)는 1929년 1월 9일 독일 작센(Saxon)주의 작은 공업도시인 에펜도르프(Eppendorf)에서 출생하였다. 그가 4살 때, 사회공산당원인 그의 아버지가 SS(나치돌격대원)에 의해 체포되었다가 1년 후 석방되어 남은 일생을 실업자로 살았다. 그는 1월 31일 새벽 4시로 그 아픈 고통의 시간을 기억하고 있다. 자기 방의 열쇠구멍을 통해 아버지가 구타당하는 모습을 보았던 뮐러는 침대로 기어들어가 다시 잠을 자는 체 했고, 뮐러의 방문을 열고 그를 부르던 아버지를 외면하게 된다. 이 일을 통해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한 형식으로서의 폭력, 그리고 연극적인 거짓된 태도는 어린 뮐러의 첫 번째 결정적인 경험이 되었다고 훗날 그는 말하고 있다. 라인하르트 찹케(2001), 『하이너 뮐러 평전』, 정민영 역, 연극과 인간, pp.14~15
이후 그는 “범죄자의 아들”이라는 꼬리표를 달아 모두가 기피하는 속에서 고립과 고독의 유년시절을 보내게 된다. 1938년 가족들은 독일 서쪽에 있는 메클렌부르크(Mecklenburg)로 이사를 갔고, 거기서 그는 초등 교육과 중등 교육을 다녔다. 그는 여기서 좋은 성적을 받아 수업료를 면제받고 김나지움에 다녔는데 그 대가는 나치 청년단(Hitlerjugend)에 가입해야만 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는 9살부터 나치 청년단(Hitlerjugend)에 가입하여 활동하다가 전쟁이 종결된 후 미군의 감옥 수용소에 감금되는 일을 겪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