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

 1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1
 2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2
 3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3
 4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4
 5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5
 6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6
 7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7
 8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8
 9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9
 10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10
 11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동양사상
1. 사상을 담는 그릇 - 종교
2. 동양의 종교에 담긴 사상
1) 유교
2) 불교
3) 도교
4) 동양 유․불․선 사상의 과거 고찰을 통한 미래가치

Ⅲ. 서양사상의 특징

Ⅳ. 서양사상의 원류
1. 헬레니즘(Hellenism)의 윤리사상
1) 스토아 학파의 사상
2) 에피쿠로스 학파의 사상
2. 고대의 사상
1) 그리스의 윤리사상 자연철학
2) 소피스트(Sophist)의 사상
3) 소크라테스(Socrates)의 사상
4) 플라톤(Platon)의 사상
5)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사상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사회는 강도와 살인, 각종 불법과 부정부패가 만연되어 있다. 이런 현상은 시민들의 윤리의식이 실종된데 있다. 따라서 이런 윤리의식을 되살려야 하는데 그러기위해서는 도덕성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 하지만 우리가 도덕성의 중요성을 소리높여 강조하고 도덕적인 생활을 해야 하겠다고 마음 속으로 아무리 다짐을 한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는 도덕성이 회복되지 않는다. 도덕성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행동으로써 도덕율을 지켜야 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행동으로써 도덕율을 지키도록 하기 위해서는 도덕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드는 힘이 작용해야 한다. 법이 그렇듯이 윤리니 도덕이니 하는 것도 행동의 자제를 요구하는 구속성을 가졌다.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그것은 거북하고 부담스러운 제약이며 인간 심리의 바탕에는 그 제약으로부터 해방되기를 바라는 무의식이 깔려있다.
도덕으로부터 해방되기를 바라는 무의식의 힘보다 도덕율을 지키도록 만드는 또 하나의 힘이 강할 때, 사람들은 도덕적으로 행동한다. 그 도덕율을 지키도록 만드는 또 하나의 힘이 바로 사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사상이 그 힘을 제대로 발휘할 때 그 가치를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사상의 어떤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가?
첫째로 오늘의 우리 현실에 적합한 새로운 윤리 체계로의 정립이 준비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사상체계의 기본 조건은 원만한 사회 생활을 위한 지혜로운 처방으로서의 구실을 하는 일이다. 사회가 변동하면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해서 지켜야 할 행위의 처방도 따라서 달라져야 할 경우가 많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최근 반세기 동안에 급격한 사회 변동이 있었으므로 전통적 사상의 단순한 답습만으로서는 그 가치가 없다. 이 새로운 상황에 맞는 새로운 사상체계의 정립이 있어야 한다.
둘째로 사상적 규범의 보편적 준수를 기대할 수 있는 사회적 신뢰의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아무리 사상이 하나의 완벽한 규범으로 정립되어 있다하더라도 그 규범을 준수할 수 있는 사회적 신뢰 풍토가 조성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도덕적 행위가 그 행위자의 행복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같이 도덕적으로 행동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규범을 무시할 경우에 일부만이 그것을 준수한다면, 결과적으로 도덕적인 사람들이 손해를 볼 공산이 크다. 손해를 보더라도 나만은 사회규범을 지키겠다는 태도를 견지하기는 어려운 일이므로, 모두가 다같이 사회규범을 존중해 주리라고 기대할 수 있도록 사회적 신뢰의 풍토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곧 사상의 정당성과도 연관이 있다.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공감을 살 수 있으며 다 같은 조건으로 적용되어야만이 사상으로써의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셋째로 인간교육의 일환으로서 사상관 교육이 바르게 실시되어야 한다.
교육은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를 통틀어 평생을 두고 이루어져야 하거니와 이에 관해서 특히 두가지 점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하나는 멀리 내다보는 원대한 안목을 길러주는 일에 두어야 할 것이며, 또 하나는 그릇된 관념을 시정하는 일에 두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모든 일에 너무나 근시안적인 안목을 가지고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이다. 아무리 사상이라는 것이 그 틀이 정해져 있는 것이라고는 하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그 틀에 약간씩의 수정이 가해져야 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2001년에 1900년의 사상을 적용시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물론 그 근본적인 맥락은 같다하겠지만 그 근본을 바깥으로 표출시키는 형식적인 사상에 있어서는 시대의 흐름에 부흥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상관 교육은 멀리 내다보고 그 시대마다 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