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 한글 표기법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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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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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중세국어 표기법
2.1. 음소적 원리
2.2. 음절적 원리
2.3. 사이시옷
2.4. 8종성법
2.5. 띄어쓰기
2.6. 병서법
2.7. 연서법
2.8. 한글과 한자의 표기

3. 근대국어표기법
3.1. 체계상의 차이
3.2. 정서법의 혼란상

4. 현대국어 표기법
4.1. 개화기의 국어
4.2. 한글 맞춤법 통일안
4.3. 한글 맞춤법의 흐름

5. 소실문자
본문내용
중세국어 표기법
2.1. 음소적 원리
중세국어에서 표기법의 원리를 소리 중심으로 한 것은, 말소리 그대로 쉽게 옮겨 적도록 하기 위한 실용성에 바탕을 둔 원리이다.(표음적 표기법) 훈민정음의 창제동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여 자신의 뜻을 잘 전달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훈민정음을 창제한 것이다. 또, 훈민정음 창제자들은 말소리를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 문자며 표기라 생각했다. 그리하여 소리의 이치에 따라 문자를 만들었으며, 문자 체계의 명칭도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 하여 소리와 문자를 동일시했다. 『훈민정음』 ‘해례’의 많은 설명 가운데서 ‘초성·중성·종성’은 ‘초성자·중성자·종성자’를 의미하는 것을 보면, 그들의 표기의 원리를 얼마나 말소리에 중심을 두었는가를 알 수 있다. 그리하여 그 당시 대부분의 문헌이 이 원리를 채택하고 있으며, 표기 전반에 걸쳐 이 원리가 지배하고 있다. 현 한글 맞춤법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는다” 한글 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
라는 대 원칙을 가지고 있다. 예: ‘값(價)’의 곡용형은 ‘갑시, 갑도, …’등으로 표기한다. ‘깊-’(深)의 활용형은 ‘기프니, 깁고, …’등으로 표기한다.

그런데 당시의 표기가 대부분 소리중심의 표기법을 취하고 있어도, 의미의 해석에 방해를 주면 형태를 경계 지을 필요가 있고, 기저형을 밝히려는 의식이 있을 때는 기저형을 밝혀 표기하고 있다.(표의적 표기법) 그러므로 뜻 중심의 표기는 표기의 쉬움 보다는 의미의 해석에 중점을 둔 표기라 할 수 있다. 발화의 목적이 의미의 전달에 있다면, 글말의 궁극적인 목적 또한 입말의 내용인, 의미의 전달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특히 표음 문자를 채택한 표기체계에서는 그 단점을 보완하고, 동음이의어에 의한 뜻의 모호성을 방지하기 위해, 표기를 달리하여 말의 뜻을 빠르고 쉽게 전달하고 있다. 예: 낱, 곶, 좇고, 높고, 깊고 등…
참고문헌
전정례, 김형주,「훈민정음과 문자론」(2002) 역락
이병운,「중세국어의 음절과 표기법 연구」(2000) 세종출판사
김동소,「중세 한국어 개설」(2003) 한국문화사
이광호,「근대국어문법론」(2004) 태학사
이기문,「신정판 국어사 개설」(2004) 태학사
이익섭,「국어표기법연구」(1972)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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