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

 1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1
 2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2
 3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3
 4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4
 5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5
 6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6
 7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7
 8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8
 9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9
 10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10
 11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건강기능성식품
(가) 프로폴리스
(나) 올리고당
(다) 벌꿀과 로얄제리

2. 질병별 식사요법
(가) 감기
(나) 변비
(다) 불면증
(라) 빈혈
(마) 여드름

3. 식품영양별 건강에 미치는 영향
(가) 암을 예방하는 마늘
(나)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토마토
(다) 위염을 예방하는 우유
(라) 심장병을 예방하는 고등어
(마) 폐암을 예방하는 시금치
본문내용

1. 건강기능성식품
최근의 영양과 건강의 개념은 지금까지의 기본 영양소를 탈피하여 자연계에 존재하는 식품 및 그 안에 포함된 수많은 비영양성분들이 갖는 생리활성을 연구영역으로 다루고 있다. 이 영역의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과일, 야채, 전곡, 약용식물 등의 특정 식물성 식품과 그 구성성분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감염, 노화의 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가) 프로폴리스
벌집 입구에는 꿀벌이 포플라나무, 유칼리나무, 소나무 등의 새싹 및 나무껍질에서 채취한 성분과 자신의 타액을 섞어 만든 아교 형태의 딱딱한 물질이 발라져 있다. 이 물질은 프로폴리스라고 하는데 여러 식물의 약효성분, 효모, 왁스, 벌의 타액 등이 섞인 진한 갈색의 끈적끈적한 복합물이다. 프로폴리스는 벌집에서 추출한 것을 건강보조식품이나 외용제의 원료로 사용한다.
프로폴리스(proplolis)라는 이름은 ‘도시를 방어한다’는 의미에서 기원했다. 벌은 이 물질을 자기 집을 보하는 두가지 목적으로 사용한다. 하나는 집의 틈새 등을 발라 강화시키는 아교의 기능이다. 둘째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한 감염으로부터 집을 보호하는데 있다. 이 때문에 프로폴리스를 일명 러시안 페니실린 또는 천연 페니실린이라 부른다.
프로폴리스는 강한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클로레탄계 테프린 성분이 항암 성분이다. 이들 성분은 암의 확장을 막는 콜라겐을 보존하는 역할을 한다. 프로폴리스가 콜라겐을 녹이는 효소인 히알우로니다제의 작용을 억제시키기 때문이다. 또 암세포를 잡아먹는 백혈구와 다식세포의 기능을 활성시켜 면역력을 높임으로써 인체가 암을 비롯한 세균, 바이러스에 저항력을 갖게 된다. 이밖에 퀘르세틴, 펜에틸에스테르, 안테피린C 등이 간접적인 항아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들 항생․항암 물질 외에도 무기질, 효소, 탄수화물, 호르몬, 단백질, 아미노산 등과 16가지 이상의 비타만이 비교적 고르게 포함돼 있다.
프로폴리스의 살균효과는 탁월해 상당히 신빙성 있는 것으로 필자는 경험으로 느끼고 있다. 외상에 바르면 과산화수소수 못지 않은 살균력이 있다. 또 암치료제로야 쓸 수 없겠지만 항암제 부작용을 완화시키거나 항암제 보조제로 활용될 수 있다고 기대한다.
이밖에 프로폴리스 옹호론자들은 진통, 소염, 혈중지질감소, 혈압강하 등의 효과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궤양, 염증, 천식, 관절염, 신장병, 당뇨병, 간경화, 여드름, 전립선질환, 허형설 심장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고혈압, 알레르기, 호흡기 장애, 소화기 장애 등에 효과가 있다는 논리다. 그러나 체험적인 얘기가 많아 믿기 어려운 면이 많고 어떤 성분이 어떤 효과를 내는지 거의 연구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참고문헌
정종호. 「꼭꼭 씹어먹는 영양이야기」(종문화사)
최선혜. 「내 가족을 살리는 생활․영양이야기」(훈복문화사)
한영실. 「KBS 2TV 비타민 위대한 밥상2」(현암사)
하고 싶은 말
건강기능성식품과 질병별 식사요법, 식품영양별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세가지 테마로 작성한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