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

 1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1
 2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2
 3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3
 4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4
 5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5
 6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6
 7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7
 8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8
 9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9
 10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10
 11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과학과 불교윤리] 자살,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살의 정의

2. 자살의 원인

Ⅲ. 본론ⅱ

1. 자살, 찬성 측의 입장
2. 자살, 반대 측의 입장(불교적 관점)
3. 자살에 대한 나의 입장
4. 자살 예방 방법 및 치료

Ⅳ.도덕적 논증의 한계, 합리적 자살
1. 도덕적 논증의 한계 : 의무론과 공리주의의 충돌
2. 합리적 자살과 사회적 보호주의

Ⅴ. 결론


Ⅵ. 출처·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살은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중요한 공중보건의 문제이다. 자살이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통계에 의해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201개 국가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세계적으로 해마다 약 808,000명이 자살을 한다고 한다. 이 수치는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856,000명과 비슷하며, 조사기관 동안 전쟁으로 사망한 322,000명보다 훨씬 많다.
우리가 한 국가 혹은 지역에서 일어나는 자살에 대해 어떠한 현상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그 시대적 상황이나 관습, 문화 등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한국사회는 예로부터 유교 윤리와 규범이 지배적이었다. ‘신체발부는 수지부모’ 라는 지배적인 규율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자신의 몸을 아끼고 사랑함을 뜻하는데 이의 단편적인 예로 한국사회는 개화기 이전까지 머리카락조차도 함부로 자를 수 없었다. 하물며 부모님 생전에 자식이 먼저 죽는 다는 것은 큰 불효가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자살의 선택은 고달픈 인생의 문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삶의 한 방편으로서 수용되어져 왔던 문화적 특성 또한 가지고 있다. 실로 한국사회에는 자살자에 대해 애석하게 여기는 분위기가 있다. 즉 ‘얼마나 힘들었으면... ’ 이라는 동정어린 가설이 있는 것이다. 통계학이 발달하지 못하였던 당시 자살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한국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살을 시도하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오늘날 사회적으로 상당히 터부시되고 있는 자살이 심각한 사망률을 기록하면서도 뚜렷한 사회적 혹은 국가적 예방책 하나 마련되어있지 않다는 점에 문제를 제기하는 바이다. 이제부터 자살의 정의와 원인, 관련인자, 분석,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참고문헌
1.「자살론」에밀 뒤르켐, 청아출판사. 2000
2.「한국사회복지론」남세진. 조흥식 공저, 나남 출판사. 1997
3.「자살론」칼 A.메닝거, 백조출판사. 1998

하고 싶은 말
A+레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