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가족의 개념 및 현대사회와 가족, 한국가족의 특성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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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 가족의 개념 및 현대사회와 가족, 한국가족의 특성 및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국가족의 특성
1. 전통가족의 특징
2. 현재가족의 특징
(1) 권위주의적 부자관계 → 민주적 부자관계
(2) 부자관계 중심 → 부자관계와 부부관계가 다같이 중요시되는 가족
(3) 확대가족 → 수정된 확대가족
(4) 부계중심적 친족관계 → 양계적 친적관계

♣ 한국가족의 변화
1. 한국가족의 변화의 요인
(1) 산업화,인구이동
(2) 노인인구의 증가
(3)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한 직업과 결혼에 대한 의식의 변화
(4) 개인주의 확산
2. 한국 가족형태의 다양화
(1) 3세대 직계가족의 감소와 노인가족 증가
(2) 단독 가구의 증가
(3) 이혼가족의 증가와 한부모 가족의 증가
(4) 재혼가족의 증가


♣ 한국가족의 문제
1. 한국가족의 특징변화로 인한 지체현상
(1) 가족제도의 변화가 사회의 다른 제도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지체현상
(2) 가족의 외형적인 구조는 변했지만 가치관은 변하지 않은 지체현상
2. 결손가족의 생활과 문제
⑴ 편부모가족
⑵ 새싹가정
⑶ 단독가구
3. 실업가족의 문제
⑴ 경제적 문제
⑵ 가족결속력 약화문제
⑶ 실업이 자녀에 미치는 영향

♣가족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 한국가족의 특성

1. 전통가족의 특징
⑴ 친족범위에 있어서 부계와 모계, 부족과 처족에 따라서 현저한 차이를 인정한다.
⑵ 부의 혈족이 아닌 처의 직계존속이 입적(호적에 올리는 것 )에 관하여 지나친 간섭을 한다.
⑶ 결혼관계에 있어서 재산상, 신분상의 법률관계는 남자우위를 원칙으로 한다.
⑷ 부모의 친권공동행사가 원칙이지만 부의 우위적 요소는 아직도 강하게 남아있다.
⑸ 일정한 남자가 입적하면 여호주가(家)에 호주상속이 개시된다.
⑹ 호주상속인의 순위에 있어서 남자우위의 절대성이 인정된다.
한국 가족은 오랫동안 가장 중심의 대가족제도의 특성을 지녀왔다. 이러한 대가족제도는 남자(특히 장자) 중심의 가족기능에 대한 책임과 노부모와 유자녀에 대한 보호의 책임을 지녀왔다. 그리하여 조상숭배의 제사와 가족문화가 발달하였다. 이러한 전통적인 가족문화가 사회통합의 기능을 수행해 왔으나 그간 사회변화(공업화와 도시화 및 교육화 등)로 많은 가족문화와 기능이 파괴되어 왔고, 최근 여권주의의 영향으로 남녀・부부간 평등한 가족법이 나타나게 되었다.
개정가족법의 주요한 내용은 가족범위가 삭제되었고 장자 중심의 호주상속과 재산상속이 폐지됨으로 가족보호의 책임이 자녀 공동책임이 되었다.

2. 현재가족의 특징
(1) 권위주의적 부자관계 → 민주적 부자관계
한국의 전통사회에서 부자관계가 일방적이고 권위적 관계였다면 미래 한국사회에서는 그 관계가 평등적이고 호혜적이 될 것이다. 따라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일방적인 권위행사가 아니라 자녀의 자유로운 의사도 존중될 것이다.
이런 경향은 효의 변화에서 나타난다.
-전통적인 효
자식의 희생을 요구
① 부모의 인격을 존중하고 부모의 뜻에 절대 복종한다.
② 부모 곁에서 항상 시중을 직접 들어드리고 질병시 직접 자녀가 돌본다.
③ 부모의 의식주 전반에 걸쳐 부양한다.
④ 부모에게 정서적,심리적 안락함을 제공한다.
⑤ 부모가 죽은 후에도 제례나 상례를 지낸다
-현대적 상황에 맞게 재해석한 효
자녀의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한 자발적이고 합리적인 순종을 요규
① 개인의 뜻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부모의 뜻을 존중한다.
② 부모가 자녀 이외의 다른 사람에게도 시중이나 간병받는 것을 허용한다.
③ 자녀의 경제적인 능력 한도내에서 부모에게 경제적인 부양을 한다.
④ 부모를 정서적,심리적으로 편안하게 해드리는 것은 현대사회에서도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⑤ 부모에 대한 상례와 제례는 개인의 사정에 맞게 시행한다.
부모에 대한 효는 과거의 은혜에 대한 보답으로 그리고 자식에 대한 사랑은 미래에 거둘 결실을 위한 투자로 볼 수 있다. 그래서 효과 과거지향적이고 비생산적이지만 이타적이고 도덕적인 반면, 자식 사랑은 미래 지향적이고 생산적이기는 하지만 이기적이고 계산적인다. 또한 부모에게는 무관심하면서 자식에게만 관심을 쏟는 것은 보호받지 못하는 노인인구를 증가시켜 노인문제를 야기시킬 뿐만 아니라 자식에 대한 과잉보호와 지나친 기대로 건강한 자녀교육도 되지 못한다.
(2) 부자관계 중심 → 부자관계와 부부관계가 다같이 중요시되는 가족
전통적인 가족생활이 부자관계를 중요시하고 부부관계를 등한시하였다면 한국의 미래가족에서는 부부관계가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그래서 부부관계와 부자관계가 다같이 중요시되는 가족이 될 것이다. 가족생활에서 부부관계를 중요하게 여김으로써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의존도가 약화되어 자녀의 진학,취업 그리고 배우자 선택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은 약화될 것이다. 부모 역시 노후생활을 자녀엑 의존하기를 원치 않으므로 자녀를 위한 부모의 희생도 감소한다.
그리고 가족생활에서 부부관계가 중요해짐에 따라 부부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더 이상 가족 생활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부자관계가 중요시되던 전통사회에서는 부부관계가 소원해도 부자관계를 통해서 결혼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부부중심의 가족에서는 이것이 어렵게 됨으로써 부부갈등으로 인한 이혼이 증가할 것이다.
(3) 확대가족 → 수정된 확대가족
전통사회에서는 3대가 한울타리 안에 살면서 생산과 소비활동을 공유하는 직계확대가족이 이상적이었지만 한국의 미래사회에서는 더 이상 이런 가족이 이상적이지 않을 것이다.그러나 한국사회의 문화적 전통으로 결혼한 자녀와 노부모가 따로 떨어져 독립된 가구를 형성한다 하더라도 서구사회처럼 서로가 완전히 독립하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서로가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필요할 때는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면서 한 가족이라는 정신을 유지하는 수정된 확대가족이 보편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정된 확대가족은 정보사회의 요구에도 부합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노인이 경제적으로는 자립한다 하더라도 정서적 또는 심리적으로 여전히 자녀의 부양을 받을 수 있으며 결혼한 자녀 역시 손자녀의 양육과정에서 노부모에게 도움을 받을 수있다.
(4) 부계중심적 친족관계 → 양계적 친적관계
전통사회의 가족이 부계 중심의 가족이라면 미래사회의 가족은 부계와 모계 모두를 중요시하는 양계적 가족이 될 것이다. 그래서 노부모에 대한 부양도 반드시 아들만이 아니라 아들과 딸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움을 위해서는 부계쪽 친족뿐만 아니라 모계쪽 친족과도 빈번하게 접촉을 한다.
물론 가계 계승의식이나 조상에 대한 제사와 같은 관습이 아직 남아 있기 때문에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면에서는 부계친족과 접촉이 유지되지만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움과 여가생활 등은 모계친족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두드러질 것이다.
하고 싶은 말
`가족의 개념 및 현대사회와 가족` 레포트와
`한국가족의 틍성 및 문제점` 레포트 두가지 입니다.
또한 내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도 내려져 있습니다.
여러 책을 읽고 체계적으로 생각해서 내린 가족의 정의 같다고 교수님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잘 정리된 A+++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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