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사도행전의 선교설교와 일본 조합교회의 선교 및 남감리교 선교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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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 사도행전의 선교설교와 일본 조합교회의 선교 및 남감리교 선교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도행전의 선교설교
1. 선교설교의 형태
2. 선교설교의 신학적인 틀

Ⅲ. 일본 조합교회의 선교
1. 일본 조합교회의 선교 정책
1) 조선전도론
2) 海老明의 신학과 선교정책
2. 일본 조합교회의 조선 선교 과정
1) 초기의 선교과정
2) 중기의 선교과정
3) 후기의 선교과정

Ⅳ. 남감리교 선교

Ⅴ. 결론
본문내용
우리 말 성경 번역은 만주와 일본, 국내에서 180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다. 만주에서는 1870년대 스코틀랜드 선교사 로스와 맥킨타이어가 한국 청년들의 도움을 받아 시작했다. 1883년 일본에서는 미장로교 선교사 낙스와 감리교 선교사 맥클레이가 이수정에게 성경을 번역하도록 했다. 1887년 언더우드와 아펜젤러는 성경위원회를 조직하고 그 아래 성서 번역 위원회를 두어 한국어 성경의 번역과 개정, 출판 및 반포를 맡도록 했다. 성경 번역과 기독교 문서활동을 위해 한글을 발굴하고 사용한 일은 신앙 전파를 위해서 뿐 아니라 한국 문화 창달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1890년 경 대한 제국이 문호를 개방하긴 했지만 아직 선교사라는 신분은 입국이 허용되지 않았다. 1984년 최초로 입국한 헤론과, 언더우드, 아펜젤러, 그 뒤를 이은 스크랜튼 가족은 의사 자격으로 입국했다. 이들은 서울과 지방 각처에 병원을 세우며 정부의 방역사업을 지휘함으로써 왕실을 비롯한 유력자들의 호의와 국민들의 신뢰를 얻었다. 동시에 선교사들은 배재, 이화, 경신, 정신, 고등교육기관으로 세브란스 의학교를 세워 교육을 실시했다.
선교사들은 서양 의학, 서구교육제도, 청년운동과 여성운동, 서양 음악과 스포츠에서부터 과수원 재배법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지식과 서양의 문물을 한국에 도입했으며 교회는 그 통로가 되었다. 기존 문화와의 갈등이나 조화에 대해 선교부가 공식 입장을 표명한 적은 없다. 그러나 선교사들은 개인적으로 전통문화를 보존하는 일에 배려를 했다. 신교육이 학생들을 서양화하는 교육이 아니므로 한국인은 정체성을 보존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찬송가도 한국 가락에 맞춰 부르도록 배려했다.

Ⅱ. 사도행전의 선교설교

사도행전을 통해서 우리는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기독교 원시교회가 당시 이방 세계의 중심이라고 알려진 로마에까지 이르는 성장과정을 찿아 볼 수 있다(M.Hengel은 사도행전의 역사서술에 대한 신빙성을 강조한다). 그 안에서 나사렛 예수로 시작된 기독교가 지닌 엄청난 세계성과 보편성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보편성을 보여주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도들의 선교설교라 할 수 있다. 선교설교의 대상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다 포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 사도행전에 모든 사도들의 설교가 다 등장하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