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훈련법] 신체훈련법 PNF보고서

 1  [신체훈련법] 신체훈련법 PNF보고서-1
 2  [신체훈련법] 신체훈련법 PNF보고서-2
 3  [신체훈련법] 신체훈련법 PNF보고서-3
 4  [신체훈련법] 신체훈련법 PNF보고서-4
 5  [신체훈련법] 신체훈련법 PNF보고서-5
 6  [신체훈련법] 신체훈련법 PNF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체훈련법] 신체훈련법 PNF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PNF란?
2. PNF 운동의 원리
3. 고유수용성 신경 촉진을 위한 기본 절차
4. PNF 기법
5. PNF 운동의 효과
6. PNF 동작
본문내용
1. PNF란?

PNF(Proprioceptive Neuromuscular Eacilitation :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법) 운동은 1940년대 Dr. Kabat의 관심으로부터 시작되었다. PNF운동은 증가된 부하나 활동에서 근반사를 위하여 고안된 신경근 재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발전하였으며, 근의 유연성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운동선수의 컨디션을 조절하는 데에도 이용되었다. 또한 치료적인 개념으로 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인간은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PNF 운동은 환자가 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보강하고 이용하는 긍정적인 치료 접근법으로, 그 목적은 환자가 최고의 기능적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PNF 운동의 원리

근육은 실질 근육과 뼈에 근육을 붙여주는 건으로 되어있다. 근육에는 근육 보호 기관인 근방추와 골지건 기관이 있다. 이들은 근육이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수축하여 근육 손상이 일어나려고 할 때 근육을 보호하는 감각 수용기이다. 근방추는 근육이 과도하게 늘어날 때 그 늘어나는 정도와 속도를 감지하여 근육이 찢어지거나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골지건 기관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근육이 그 무게를 들어 올리지 못할 정도로 근육 수축 힘이 너무 약하면 그 근육의 수축을 억제하여 근육을 아완하게 힘으로써 근육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수축시키면 두 가지 신호가 모두 뇌에 전달되는데, 그 중에 이완 신호가 우선 하므로 근육은 한계를 넘어서 더 늘어날 수 있는 것이다.
관절의 가동 범위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관절 주변 근의 주요 근육을 신전시켜 주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때 근육의 생리학적 기전을 무시하고는 올바른 스트레칭을 실시할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PNF 운동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PNF의 정의 및 원리, 운동시 나타나는 신체대사, PNF운동의 효과 및 기법 마지막으로 PNF동작을 사진 및 그림으로 보기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