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지리정보,공간정보] GIS로 할 수 있는 것들

 1  [GIS,지리정보,공간정보] GIS로 할 수 있는 것들-1
 2  [GIS,지리정보,공간정보] GIS로 할 수 있는 것들-2
 3  [GIS,지리정보,공간정보] GIS로 할 수 있는 것들-3
 4  [GIS,지리정보,공간정보] GIS로 할 수 있는 것들-4
 5  [GIS,지리정보,공간정보] GIS로 할 수 있는 것들-5
 6  [GIS,지리정보,공간정보] GIS로 할 수 있는 것들-6
 7  [GIS,지리정보,공간정보] GIS로 할 수 있는 것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GIS,지리정보,공간정보] GIS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GIS를 이용하여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 지리정보공학과 이면서, 이런 질문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은 했지만, 막상 받아보니 참으로 선뜻 대답하기 힘든 질문 인 것 같습니다.
우선, 막 바로 무작정 생각나는 대로 두서없이 적으려 하니 정리가 되질 않아서 책을 찾아서 읽어 보려 하니, 다른 리포트도 많아서 시간이 없는 관계로 GIS개론수업의 수업교제를 바탕으로, GIS와 관련된 여러 학회 사이트와, 관련 직종 사이트, 관련서비스 사이트 등을 참고하여 대략적인 흐름을 잡고 정리를 해봤습니다.

GIS를 활용하여 할 수 있는 일들은 지형정보 및 공간정보를 활용하는 모든 일들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그러한 일들이 누구를 위한 것인가?, 무얼 하는데 쓰이는가? 등에 의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크게 공공적인 분야와, 실생활 분야로 나눠서 어떠한 일들을 할 수 있는지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공공적인 분야의 의미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규모에서 공익을 위해 지형 및 공간정보를 분석, 관리 등의 목적으로 GIS를 활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공공적인 분야로는 토지정보시스템, 도면 자동화 및 시설물 관리, 측량정보시스템, 교통정보시스템, 환경정보시스템, 자원정보시스템, 조경 및 경관정보시스템, 재해정보시스템, 해양 정보시스템, 국방정보시스템, 지하공간정보 관리시스템 등이 있고 그 세부 내용들은 뒤에 별도로 실생활 분야와 같이 기술하겠습니다.

다음 실생활 분야의 의미는 생활 속에서 GIS기능의 활용으로 삶은 더 풍요롭게 만들고, 합리적인 공간관련 의사결정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GIS를 활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실생활 분야로는 지도서비스제공, 행정서비스제공, 교통정보 제공, 관광정보 제공, 주거정보 제공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역시 세부내용들은 뒤에 나올 공공적 분야의 세부내용 뒤에 기술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공공적 분야로 예로 들은 것들이 있었죠, 그럼 하나씩 시작하겠습니다.
그림 1 서울시 토지 종합서비스토지정보시스템(토지정보체계 Land Information System; LIS)은 지형분석, 토지의 이용, 개발, 행정, 다목적 지적 등 토지자원 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 분석 체계로, 토지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다목적 국토 정보체계 구축, 건설계획과 환경보호의 조화를 이룬 최적계획수립, 발전소 위치설정계획, 수치지형모형(Digital Terrain Model; DTM)을 이용한 지형 분석 및 경관정보 추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등기부의 데이터베이스화와 고정자산 정보관리를 할 수 있는 토지 및 부동산 정보 관리체계 및 다목적 지적정보체계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사이트는 서울시 토지 종합서비스(http://lmis.seoul.go.kr/sis/index.html) 와 한국토지정보시스템(http://lmis.moct.go.kr/)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2007년 4월 15일 확인결과 한국토지정보시스템사이트는 접속이 잘되질 않았습니다.)

도면자동화 및 시설물 관리(Automated Mapping and Facility Management; AM/FM)는 전산 도형해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지형정보를 생성, 수정 및 합성하여 시설물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응용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은 시설물 관리 시스템에서 이용되는 지도나 도면을 수치 정보화 합니다. 세부적인 시설물 관리시스템 분야로는 상하수도 관리시스템, 전화시설관리시스템, 전력시설관리시스템, 가스시설관리시스템, 도로 및 철도 시설관리시스템, 유선방송 시설관리시스템, 공항 및 항만관리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
참고문헌
지구정보학 원론(오종우, 오승훈 공저| 원탑문화| 1994.11.30 | 562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