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

 1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1
 2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2
 3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3
 4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4
 5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5
 6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6
 7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7
 8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8
 9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9
 10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10
 11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11
 12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12
 13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와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벤처기업의 필요성



Ⅱ. 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 조치 법]에 의한 개념



Ⅲ. 벤처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

1. 조세특례지원제도

2. 코스닥에 관한 지원제도

3. 입지공급의 원활화를 위한 지원제도

4. 기술개발 및 인력공급의 원활화

5. 그 밖의 지원정책

Ⅳ. 마무리 및 벤처기업의 성공요건
본문내용
Ⅱ. 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정의는 학술적으로 명확하게 정리된 개념은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첨단의 신기술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사업화 하여 신규시장을 개척함으로써 경영의 위험성은 크지만 성공할 경우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신생 중소기업을 의미한다.
그 제품 또는 사업방법이 기술혁신과 창조성에 바탕을 두고 경영의 독립성을 견지하며, 기업의 성장과 주식공개를 지향하는 기업으로 첫째, 벤처기업은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수요 및 기술측면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험이 있지만, 기술과 아이디어에 바탕을 둔 벤처기업이 성공하면 시굴 및 시장우위를 획득하여 독점적 지위를 향유한다. 둘째, 고 위험, 고 수익이 있는 사업이라 해서 모두 벤처기업이라고 말할 수 없으며, 기술혁신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할 경우에만 벤처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기업의 매출액 대비 R&D투자비율이 높고, 창조성이 사업성공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벤처(venture)란 모험을 뜻하는 것으로서 '위험성이 크나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 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독립기반 위에서 영위하는 신생기업(New business with high risk - high return)'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다른 기업에 비해 기술성이나 성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정부에서 우선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기업을 벤처기업이라고 한다. 벤처기업의 정의를 벤처기업협회에서는 ‘개인 또는 소수의 창업인이 위험성은 크지만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독자적인 기반 위에서 사업화 하려는 신생 중소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결국 벤처기업이란 남들과 차별화 되는 기술력을 자산으로 이를 개발하고 상품화를 통해 자금력을 끌어들임으로써 사업화에 성공함은 물론 창업가와 투자가가 함께 수익을 올리는 모험적인 사업을 수행하는 기술 집약형 중소기업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1.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 조치 법]에 의한 개념
1998년 12월 30일 개정된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 조치 법]에 따른 기준, 즉, 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연구개발 투자기업, 특허기술(또는 신기술)개발기업, 기술평가 기업 중 한가지를 만족하는 기업을 말한다.
참고문헌
중소 벤처기업 지원제도총람 (2000년개정판), 중소벤처기업제도연구회 저,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00.05.30
벤처기업 M&A, 김동환 저, 무역경영사, 2001.06.24
벤처기업의 창업과 경영, 김형길 저, 두남, 2001.02.10
한국 벤처기업가 벤처기업가 정신, 임현진, 서이종 저, 인간사랑, 2002.03.05
하고 싶은 말
벤처기업 관련 서적과 그밖의 문헌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