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1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
 2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2
 3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3
 4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4
 5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5
 6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6
 7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7
 8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8
 9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9
 10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0
 11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1
 12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2
 13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3
 14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4
 15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5
 16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6
 17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7
 18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8
 19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19
 20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사] [경제학]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영화산업의 특성과 변천
1. 한국 영화산업의 특성
2. 한국 영화산업의 변천

Ⅲ. 한국 영화산업의 시장구조 분석
1. 시장구조 분석
2. 시장행동 분석
3. 시장성과 분석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바야흐로 21세기가 디지털과 인터넷시대로 접어들면서 정보, 통신, 컴퓨터, 생명공학분야에 급속한 발전과 성장을 이루고 있다. 또한 세계 시장의 경쟁은 세계화와 블록화라는 체재 아래 세계 각국의 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불어넣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각국의 산업구조는 변화되고 있으며 시장경제를 더욱 치열하게 만들고 있다. 즉 국제화로 인해 각국의 보이지 않는 경제 장벽은 무너지고 있으며, 경제뿐 아니라 급진적인 사회, 문화적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영화산업 또한 세계화 흐름 안에 포함되어 있다. 특히 영화산업은 단지 문화산업의 영역만이 아니라 전자산업과 화학산업, 광학산업 등 첨단기술과 자본이 결합된 종합산업으로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동준, 「시장개방에 따른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개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1, 1쪽.
또한 영화산업은 대중에 대한 파급효과가 어느 산업보다 크다. 즉 비디오, 케이블 TV, 컴퓨터 게임, 캐릭터산업으로 이어지는 산업의 중심으로서 프로그램의 다각화를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 시대로 대변되는 뉴미디어는 영상제품을 디지털 기호화로 변화시켜 케이블망과 위성방송망, 인터넷 등에 구애 받지 않고 다매체에서 사용 가능하다. 또한 초고속 정보통신망이라 불리는 정보통신 기간 설비가 완료되는 시점에서는 영상물을 통한 세계적인 시장 가치가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예로 많이 회자되어진 스필버그 감독의 쥬라기공원은 제작비 6,500만 달러를 들여 전 세계에서 8억 5천만달의 수입을 올려 한국에서 일 년에 수출하는 자동차의 매출액보다 더 큰 규모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이 영화산업의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각국의 영화산업은 개발과 보호의 움직임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미국으로 대표되는 영화 시장개방 압력과 자국의 영화산업을 보호하려는 소수 국가의 움직임은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 영화시장의 경우 시장개방은 1988년 미국 직배사에 의해 시작되어, 일본 영화까지 개방되었다. 이러한 시장개방에 따라 영화산업의 경쟁력 및 구조는 변화되고 있다. 1988년 직배영화의 진입으로 인한 시장개방은 한국 영화의 점유율, 제작 편수, 배급의 교섭력 등에 적지 않은 산업적 파장을 불러왔고 개방화 초기에는 한국 영화산업의 몰락까지 예고했었다. 그러나 외국 직배사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한국 영화산업은 여러 가지 변화를 시도하였고 이는 한국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지형도를 변화시켰다.
따라서 본 논문은 영화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제작, 배급, 흥행이라는 면에 있어서 산업조직 모델을 제시하였고, 그에 따른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연구 목적이다.
제 2장에서는 영화산업이 가지는 일반적인 특성을 들어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간과한 후 한국에서의 영화산업 변천사를 영화법의 제정 이전과 이후에 대하여 기술 하였다.
참고문헌
1. 김란기, 「한국 영화의 산업구조 변화 : 헐리우드 영화의 직배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2. 김숙, 「한국 영화의 구조적 ․ 행위적 요인과 흥행성과의 관계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3. 김현정,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4. 유수연, 「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집중도에 관한 연구 : 영화산업 부문별 집중도 분석을 중심으로」,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5. 염찬희, 「시장개방 이후 한국 영화의 변화 과정과 특성에 대한 체계 분석적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4.
6. 신지영,「1990년대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행위, 성과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7. 정헌용,「한국 영화산업의 시장개방에 따른 구조변화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8. 황소연,「한국 영화산업의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 : 매체경제학에 따른 흥행요인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1. 최봉현 외,『영화산업의 경쟁력과 경제적 파급효과』, 영화진흥위원회, 2005.
2.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연감』, 2005.




1.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 2006. 09. 30)
2. 씨네21, (http://www.cine21.com ; 2006. 09. 25)
3. 영화인회의, (http://www.kafai.or.kr ; 2006. 10. 24)
하고 싶은 말
학사 졸업논문입니다. 정말 최신자료와 논문작성법에 따라 철저히 작성하였습니다. 그만큼 자신도 있고요..논문에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형식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데이터도 완전 최신, 각주, 참고자료 등등 완벽하고요. 기존 논문들을 요약한 부분도 있고 완전히 제가 작성한 부분도 많이 때문에 창의성이 있다고 할수있습니다. 그만큼 자신이 있기 때문에 가격도 비싸게 올린것이예요..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