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

 1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
 2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2
 3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3
 4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4
 5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5
 6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6
 7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7
 8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8
 9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9
 10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0
 11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1
 12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2
 13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3
 14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4
 15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5
 16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6
 17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7
 18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8
 19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19
 20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 개혁 ․ 개방정책의 배경 및 전개 과정
1. 중국 개혁 ․ 개방정책의 배경
2. 중국 개혁 ․ 개방정책의 전개 과정

Ⅲ. 중국 개혁 ․ 개방정책 내용
1. 대내개혁정책
2. 대외개방정책

Ⅳ. 중국 경제특구 정책
1. 경제특구 목적
2. 진행과정 - 발전단계
3. 경제특구의 특별정책
4. 경제특구 대외무역의 특징
5. 외자와 선진기술 도입
6. 경제 특구의 지역별 분석
7. 경제 특구의 평가 및 문제점

Ⅴ. 중국 개혁 ․ 개방정책의 문제점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광대한 대륙과 그곳에 살고 있는 13억 인구다. 대만과 홍콩, 세계 각지의 화교들까지 포함하면 지상에서 살고 있는 사람 네 명 가운데 한 명이 중국인인 셈이다. 중국경제가 급부상한 요인 가운데 첫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13억 인구에서 나오는 힘이다. 한국이 1992년에 대만(자유중국)과 국교를 단절하고 중국과 수교한 것도 중국이라는 거대 시장을 더 이상 바라보고만 있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13억중국인들에게 10원짜리 껌 하나씩만 팔아도 …, 운동화 한 켤레씩만 팔아도 … 이런 상상만 해도 엄청 난 중국 시장의 매력은 한국뿐만이 아니라 세계가 공감하는 바다. 거기다 중국 시장은 수출보다는 내수에 치중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도 별다른 영항을 받지 않으며 성장 잠재력이 높다. 세계의 투자자들이 중국으로 몰리는 이유가 여기 있다. 중국도 이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통상 교섭 등에서 상대국에 비해 우위에 서기 마련이다.
1970년대 말 경제개혁· 개방정책이 추진된 이래 중국경제는 빠른 성장을 지속해왔다. 그 결과 중국은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및 이탈리아에 이어 세계 7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하였으며, 구매력 기준으로 산정할 경우 중국경제는 이미 규모면에서 세계 2~3위로 추정되고 있다. 1990년대에 들면서 중국경제는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중국경제의 고성장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서방의 중국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중국경제가 2010년 혹은 2020년에 규모면에서 미국경제를 능가하여 세계 제일의 경제로 부상할 것이라는 예측까지 대두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사회과학원에서도 중국이 현재와 같은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한다면 2030년에는 미국을 추월해 세계최고의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는 예측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무한경쟁의 시대라고 볼 수 있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중국이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환경에 보다 빨리 적응하고 주도권을 획득하기 위하여 새로운 발전 전략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그 전략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경제특구'적 성격의 맥락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체제를 가지고 있으나, 경제특구 개발 전략을 통해 지난 20년 간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특히 상하이는 동북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구축하고 있다. 인접국 중국이 거대한 변화와 세계 경제의 변화를 통해 한국뿐만 아니라 인도, 북한 등 개발도상국들이 중국의 경제 특구정책을 모델 삼아서 경제특구 개발을 착수했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에 대하여 전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중국의 경제특구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그에 따른 평가와 문제점도 알아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중국의 경제개혁, 개방정책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시기 좋은 레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