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

 1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1
 2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2
 3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3
 4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4
 5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5
 6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6
 7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7
 8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8
 9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9
 10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10
 11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11
 12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
1. 서론

2. 방법

3. 결과
1) 문제행동 빈도(전체)
2) 문제행동 심각도(전체)
3) 문제행동 빈도(학년별)
4) 문제행동 심각도(학년별)
5) 문제행동 빈도(교사경력별)
6) 문제행동 심각도(교사경력별)

4. 논의










본문내용
1. 서론
초등학교는 국가적인 공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되는 곳이다. 초등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국가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초등학교 아동들은 학교라는 집단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법을 배우면서, 개인적인 수월성을 실현하도록 안내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하는 초등학교 아동들은 다양한 문제행동을 드러낸다. 수업 중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다른 아동의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 서로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동, 지나치게 소극적인 행동, 다른 사람의 물건이나 돈을 훔치는 행동... 등 다양한 문제행동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초등학교 교사에게는 수업과 생활지도를 방해하는 힘겨운 과제가 되고, 아동들에게도 학업수행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초등학교 아동들이 학교와 교실에서 어떠한 문제행동을 보이더라도, 일차적으로 교사가 이를 이해하고 다루어가야 한다. 즉 교사는 다양한 아동들의 다양한 행동들을 이해하고, 특히 문제행동을 대처하는 방법에 능통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아동들의 다양한 행동들이 혼재하는 교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훌륭한 교육 모델도 그 성과를 드러내기 어려울 것이다. 효과적인 교실관리를 위하여 학교에서 보이는 초등학생들의 문제행동들을 분류하고, 각 문제행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각 문제행동들에 대한 대처방안들이 강구될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우선 교사의 입장에서 초등학생의 문제행동들을 파악하고 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앞으로의 연구는 본 연구에서 분류된 각 문제행동에 대한 실태와 원인, 대처 방안등을 정립하는데 초점을 둘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초등학교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는 병원 또는 상담실 등의 임상적 상황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는 DSM-Ⅳ 또는 ICD-10의 분류체계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DSM-Ⅳ 와 ICD-10 의 분류체계는 학교라는 맥락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는 문제행동이라기 보다는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들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교사가 흔히 접하는 초등학교 아동의 문제와는 차이가 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적인 문제행동보다는 학교생활에서 교사의 관점에서 접하게 되는 문제행동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Carr,A.(1999). The Handbook of Child and Adolescent Clinical Psychology. Routledge.
김창대,이정윤,이영선,남상인(1994). 청소년문제유형분류체계. 청소년대화의광장
하고 싶은 말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분석이 잘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