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민주화 이후의 한국민주주의

 1  [정치학] 민주화 이후의 한국민주주의-1
 2  [정치학] 민주화 이후의 한국민주주의-2
 3  [정치학] 민주화 이후의 한국민주주의-3
 4  [정치학] 민주화 이후의 한국민주주의-4
 5  [정치학] 민주화 이후의 한국민주주의-5
 6  [정치학] 민주화 이후의 한국민주주의-6
 7  [정치학] 민주화 이후의 한국민주주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민주화 이후의 한국민주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민주주의의 위기
(1) 낮은 투표율과 참여의 위기
(2) 보수독점의 정치적 대표체제

2. 보수적민주주의의 사회적 결과
(1) 계급구조화의 심화와 중산층 중심사회의 해체
(2) 교육과 계급구조화
(3) 지방의 배제와 초집중화
(4) 냉전반공주의의 미시적 결과

3.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1) 언론이 지배하는 한국정치
(2) 최대균열은 대표된 정당체제와 대표되지 않는 사회 사이의 균열
(3) 안락한 보수주의에 빠져 있는 한국사회
(4) 보수적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




키워드

냉전반공주의 보수적 민주주의 정치적 대표체제



본문내용
1. 한국민주주의의 위기
(1) 낮은 투표율과 참여의 위기
지난 2002년 8월 8일 16대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투표율은 30%도 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한국민주주의의 자화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도 없다. 유권자의 다수가 민주주의가 부여한 시민권의 행사를 거부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참여의 위기’를 반증하는 것이자, 과연 한국민주주의가 다수 의사를 만들어 내는 정당한 절차로 기능하고 있는지, 현존하는 한국의 정당들이 시민생활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책결정과정과 입법과정에서 시민 의사의 정당한 대표자일 수 있는가 하는 문제, 즉, ‘대표성의 위기’를 부각시킨다. 이번 보궐선거에서 나타난 낮은 투표율은 일회성 문제가 아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1987년 민주화 이후 유권자의 투표참여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해 왔다는 사실이다. 1987년 민주화 이후 최초의 정초선거(founding election)
라 할 수 있는 13대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서 투표율은 각가 89.2%와 75.8%였다. 그러나 2000년 16대 총선과 2002년 지방선거에서는 각각 57.2%와 48.0%의 투표율을 나타났다.
물론 투표율이 낮아지는 경향은 세계적인 문제이다. 그러나 투표율이 우리의 경우처럼 이렇게 급격히 떨어지고 그 결과 선거의 절차적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할 지경에 이른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 원인은 젊은 유권자층의 낮은 투표율 때문이다. 정당들이 사회적 요구에 기반을 둔 정책대안을 거부하고, 국민의 대표라고 하는 국회의원은 정책의 대의를 위해 헌신하기보다는 자신들의 정치적 자산을 증대 증대하는 데에만 관심을 보였다. 이 속에서 정치에 대한 국민의 혐오 내지는 반감이 커지는 것은 당연하다.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적극적인 대안을 갖는 것은 우리 사회의 기득 세력과 보수적 성향을 갖는 유권자뿐이다. 유권자에게 합리적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 정당체제에서 평등한 시민권이 실현되기란 어려운 일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최장집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휴마니스트.
Guillemo A. O' Donnel and Philippe C. Schmitter, Transitions from Authoritarian Rule: Tentative Conclusions about Uncertain Democracies(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86)
Seymour M. Lipset and Stein Rokkan, "Cleavage Structure, Party Systems and Voter Aligments: An Introduction," Lipset and Stein Rokkan eds., Party System and Voter Aligments(New York:Macmillan, 1967)
하고 싶은 말
정치발전론 수업의 과제물 제출후
다른 학우들이 필요할 것 같아 자료 올렸습니다.
한국사회의 민주화 이후의 문제점이 요약정리 잘되어 있습니다
저의 자료를 통해 한국사회의 민주화 이후의 문제점을 이해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