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텍스타일 튜브를 이용한 영진만 간척사업

 1  지오텍스타일 튜브를 이용한 영진만 간척사업-1
 2  지오텍스타일 튜브를 이용한 영진만 간척사업-2
 3  지오텍스타일 튜브를 이용한 영진만 간척사업-3
 4  지오텍스타일 튜브를 이용한 영진만 간척사업-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오텍스타일 튜브를 이용한 영진만 간척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서론
- 연구 목적 및 배경
2. 영진만 간척사업
- 2.1 시공 상황
- 2.2 설계 및 시공 개요
- 2.3 지오텍스타일
- 2.4 시공시 계측 결과
3.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있다. 그리고 북쪽으로는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가 버티고 서 있고 지금으로서는 북한과의 통일도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다. 더욱이 늘어나는 인구와 세계로 발전되어 가는 무역 경제를 위해서는 무슨 방법을 써야 할 것이다. 그 방법은 아마도 바다 일 것이다. 토목이라는 학문을 이용해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건축이 건물의 미적 완성과 완성을 위한 학문 이라면 토목은 건물 이외의 보다 광대한 범위의 건설을 위한 학문 일 것이다. 바다를 메우고 이를 사회발전을 위한 기반으로 삼고 보다 발전된 건설을 이뤄나가면 좋은 방법이 아닐수 없다. 여기서는 여러 간척사업 등 중에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에서 시행 되어지고 있는 영진만 간척사업에 대해서 여러 분석과 시공을 연구해 보기로 한다.

2. 영진만 간척사업

2.1 상황
-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간척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그리고 그런 간척 사업은 여러 시공법을 이용해 시행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여러 방법 중 영진만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오텍스타일 튜브의 현장 시공계측은 아마도 더욱 효율적이고 발전된 시공 방법 일 것이다. 지오텍스타일 튜브를 활용한 해안 침식방지 및 토사퇴적유도를 위한 해안구조물은 크게 이안제, 돌제, 도류제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항구와 유수지의 준설 시 오염토사의 처리공법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최근 들어, 많은 기초적 연구와 실대형 현장시험을 바탕으로 지오텍스타일 튜브의 설계 및 안정성 분석 방법이 연구 되고 있다. 지오텍스타일 튜브의 안정성은 지반 공학적 부분과 수리동역학적 부분에 대한 복합적인 안정성분석이 수행되어져야 한다. 즉, 파도에 의해 발생된 파압에 대하여 활동, 전도, 지지력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남영 『소파구조물』 / 1999년 P 168~220
- 해양토목『과학기술부』/ 2001년 P 13~49
- 해양개발을 위한 설계엔지니어링 기술 고도화, 2 /『한국해양연구원 한국해양연구원』/ 2004년 P 134~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