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

 1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
 2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2
 3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3
 4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4
 5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5
 6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6
 7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7
 8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8
 9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9
 10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0
 11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1
 12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2
 13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3
 14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4
 15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5
 16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6
 17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7
 18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8
 19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19
 20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개론]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1. 희곡의 정의
2. 희곡의 특성
3. 영화 시나리오의 정의 및 특성

본문
·Ⅰ. 희곡 ‘이(爾)’ 와 영화 ‘왕의 남자’.
1. 작가 소개
2.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3) 사회적, 역사적 배경
3. 주요 인물 소개
4. 줄거리
5. 작품의 특징 및 비교 분석
6. 비평
Ⅱ. 희곡 ‘날 보러 와요’ 와 영화 ‘살인의 추억’
1. 작가 소개
2. 배경
(1) 시간적 배경
(2) 공간적 배경
(3) 사회적, 역사적 배경
3. 주요 인물 소개
4. 줄거리
5. 작품의 특징 및 비교 분석
6. 비평

나가기.
1. 우리 조의 감상
2. 앞으로 희곡의 영화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들어가기
1. 희곡의 정의
희곡이란, 무대 위에서 배우들이 말과 행동을 통해 관객 앞에서 상연할 것을 목적으로 꾸며 쓴 글(연극의 대본)

2 . 희곡의 특성
(1) 허구성 : 소설처럼 희곡도 작가가 상상한 것을 꾸며 쓴 이야기다.
(2)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무대 장면 등을 상상하며 읽어야 한다.
(3) 대사와 행동의 문학 : 사건의 진행, 인물의 심리. 성격 등이 대사와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4) 현재화된 인생 표현 : 모든 사건이 현재 눈앞에서 공연되는 것으로 표현된다.
(5) 대립과 갈등을 본질로 한다.
❈ 희곡의 구성단계
① 발 단 : 등장인물과 배경, 극의 분위기 등이 제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드러난다.
② 전 개 : 사건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사이의 갈등이 고조된다.
③ 절 정 :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다. 극적 장면이 나타나는 부분으로 주제가 드러난다.
④ 하 강 : 갈등이 조금씩 풀려 나가는 단계.
⑤ 대단원 :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어 사건이 종결되는 부분.
참고문헌
▶ 김태웅 지음, ‘이(爾)’ 2003, 평민사
국민일보 2006-01-15
‘왕의 남자’ 영화·연극 제작진에 듣는다… 이준익 감독·김태웅 연출가
연극 ‘이’의 홈페이지 http://www.playyi.com/
▶ 봉준호, 심성보 지음. ‘살인의 추억’ 2003, 이레
김광림 지음, ‘김광림 희곡 시리즈 2: 날 보러 와요’ 2003, 평민사
‘날 보러 와요’의 홈페이지 http://www.comense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