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

 1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1
 2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2
 3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3
 4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4
 5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5
 6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6
 7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7
 8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8
 9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근세사] 1968년.모든 것을 변혁시킬 수 있다는 확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86년
- 시대적 배경
- 주체
- 발단
- 전개
- 결말
- 성격

2. 68운동의 문화혁명
- 시민주도 대안운동
- 사유방식의 변화
- 일상생활문화의 변화
- 예술과 패션의 변화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적인 실패로 끝났다. 하지만 세계를 바꾸어 놓았다.』

1968년 5월을 정점으로 미국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의 서유럽 국가에서 기성체제에 대한 거센 저항의 물결이 일어난다. 이른바 68운동으로 알려진 이 운동은 미국과 서유럽뿐 아니라 체코나 유고 등의 동유럽과 남미, 파키스탄과 일본 등 아시아까지 휘몰아친다.
68운동은 유럽인 한 세대 전체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가담한 사건이었으며, 그들이 청년기에 나눈 공통 경험이 되었다. 그들의 내적 의식 형성에 포괄적인 영향을 행사한 이 운동을 정치혁명 보다는 문화운동으로 이해한다.
여기에서는 68운동을 분석해보고, 68운동의 결과와 더불어 68운동의 문화적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1968년

① 시대적 배경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커다란 상처를 준 세계 대전 이 후, 세계는 경제, 사회, 문화, 철학 등 모든 방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된다. 러시아 혁명이 있었고, 자본주의는 과학발전으로 인해 급속도로 발달하게 된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곧 많은 모순을 드러내고, 세계대전 이후 전개된 냉전 상황은 많은 분란을 낳았다. 그리고 전쟁을 겪지 못한 세대들이 점차 시대의 주인공들로 떠오르면서 자연스럽지 못한 억압구조에 대해 의문을 품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즉 당시 사회는 전후 실제적으로 많은 부의 증대를 얻었지만 부르주아 사회의 복종의 미덕은 상대적인 번영의 시기에 있는 젊은이들에게는 전달되지 못했던 것이다. 그리고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새로운 것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부당한 권력을 자신들의 권리의 자유한 발언으로, 급진적인 움직임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자각이 생기기 시작했다. 사회의 부당한 구조와 힘을 인식하기 시작한 사람들의 꿈틀거림 가운데 거시적으로는 베트남전이 발발, 베트남인들의 끈질긴 저항 가운데 부당한 권력에 용기있게 저항하는 정신이 세계 학생들에게 큰 용기를 주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저항정신이 급진적으로 실제 운동들로 나타나게 되었다.

- 정치/경제적 상황 : 프랑스에서는 식민지였던 베트남을 포기하고 드골이 복귀한다. 드골은 독자적인 정치 노선을 채택했으며, 부의 분배보다는 국력의 신장에 치중하는 경제정책을 추진했다. 독일은 동독과 서독으로 양분되었고, 베를린 장벽이 축조되어 냉전상태는 더욱 고착화 된다. 미국의 마셜플랜을 통한 지속적 지원으로 독일의 경제 상황은 갈수록 호전된다. 반면 유럽의 전반적인 정치상황은 경제와는 달리 순탄하게 진전되지 않았다. 체코슬로바키아의 지식인, 학생, 노동자 들이 ‘프라하의 봄’으로 전 세계를 흔들었고 영국에서도 수만 명의 학생들이 베트남전쟁을 반대했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도 대학가를 중심으로 크고 작은 시위가 잇달았다.
- 사회적 동향 : 전례없는 번영과 함께 완전 고용에 가까운 경제적 토대가 형성되자, 부유층이 독점했던 가전기기나 제품들이 일반가정에도 보급되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한 대대적인 광고는 대중의 욕망을 자극했고 새로운 소비를 창출했으며, 소비는 삶에 활력을 주었다. 그러나 60년대 후반부터 제조업이 쇠퇴하면서 유럽은 경기 침체기를 맞는다. 실업이 고개를 내미었고, 지역간의 불균형이나 여성과 외국인 노동자들의 저임금도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전후의 베이비 붐으로 인해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서 대학의 문호가 확대된다. 고등교육 분야의 양적인 팽창과 더불어 질적인 수준이 제고 되어야 했는데, 교육시설은 낙후되었고 구태의연한 주입식의 전통적 교수법, 무자비한 유급제도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그대로 안고 있었다.
- 전후세대의 의식 변화 : 물질적인 풍요는 현실에 대한 순응주의와 쾌락 그리고 의식의 빈곤을 초래했고, 전후세대의 무기력은 1943년부터 영국에 상륙하여 급속도로 전 유럽에 퍼져나간 미국식 대중문화에의 몰입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전쟁의 반대운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