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

 1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1
 2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2
 3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3
 4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4
 5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5
 6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6
 7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7
 8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8
 9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9
 10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10
 11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11
 12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12
 13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13
 14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14
 15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15
 16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16
 17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2. 성인기 발달모형
3. 성인기 발달 특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기는 대체로 20대 초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까지로 볼 수 있다. 성인기를 성년기(20~40세), 중년기(40~60세), 노년기(60세 이후)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성년기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이후에 성년기를 성인기로 나타냄을 미리 언급한다. 성인기에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된 시기이며, 신체, 인지, 정서 발달에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일생 과정에서 가장 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인 시기여서 업적이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성인기의 발달 과업으로 배우자를 선택하여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양육하고, 가정생활을 관리하며, 배우자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고,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직장을 갖고 직장에서 자기 일을 만족스럽게 수행하며, 동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가정과 주위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성인기의 발달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지는 못한다. 그들은 때로 발달위기를 경험하는데,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되기도 하고 혹은 성인기와 그 이후의 삶의 질을 위협하는 부정적인 경험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성인기의 발달 특성과 그러한 발달 특성들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살펴본다.
Ⅱ. 본론
인간의 한평생을 80년으로 보았을 때 우리 인생의 3/4 이상을 차지하는 성인기와 1/4정도를 차지하는 성년기 발달에 관해 지금까지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성인기 발달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 본론에서는 성인기 발달의 관점, 성인기 발달 모형과 성인기 발달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1. 성인기 발달의 관점
아동기와 청년기 발달에 비추어볼 때 성인기 발달이 갖는 특징은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는 발달적 변화의 원인으로서 연령이 이전의 시기보다 큰 영향력을 갖지 못한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성인기 연구자의 한 사람인 Batles는 성인기의 각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를 연령으로 구분하거나 개념화하는 것은 최상의 방법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성인기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활습관에서 풍토에 이르기까지 보다 다양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성인기 발달의 이러한 특징을 맥락주의(contextualism)라 지칭한다.
성인기 발달의 두 번째 특징은 성인후기부터 나타나는 노쇠(decline)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와 관련된다. 청년기까지의 발달은 전반적으로 양적으로 증가하고 기능이 유능화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뜻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기와 청년기 발달을 설명하는 도식으로 성인기 발달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성인기 발달을 보는 새로운 관점의 정립이 필요한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2. 성인기 발달모형
성인기의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념적으로 통합하는 틀이 성인기 발달모형(model of adult development)이다. 성인기 발달모형을 다음과 같이 전통적 모형과 생애발달적 모형 두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Smolak, 1993)
1) 전통적 모형
성인기 발달적 변화를 설명하는 전통적 모형 속에는 다음의 두 가지 모형이 포함된다.
안정성 모형(stability model)은 성숙이 끝나는 청년기나 성인초기에 발달이 완성되며 그 이후의 성인기 발달은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설명하는 모형이다. Freud나 Piaget의 이론이 안정성모형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 모형에서는 아동기가 발달의 중심이며, 주 관심의 대상이 되므로, 성인기 발달을 따로 연구할 필요가 없게 된다.
성인기 발달을 설명하는 또 하나의 전통적 모형이 감소모형(decrement model)이다. 이 모형에서는 성인기는 연령과 더불어 필연적으로 기능의 쇠퇴가 나타나는 것으로 믿는다. 일부 학자들은 이러한 성인기 쇠퇴는 회복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성인기 연구의 주 목적은 쇠퇴의 정도, 시기, 원인들을 구명하는 데 있다. 이에 반하여 다른 학자들은 환경의 힘에 의해 쇠퇴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산이름을 하루에 백 개씩 외워서 기억의 감퇴를 막으려는 노력은 바로 이 모형을 전제로 한 것이다. 생애발달 심리학적 접근이 대두되기 이전의 성인기 연구들은 대체로 감소모형을 전제로 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 허혜경 외 1명(2002).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 권중돈 외 1명(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 정옥분(2001), 「성인발달과 노화」, 교육과학사
▶ 김애순(2004),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시그마플레스
▶ 송명자(2006), 「발달심리학」, 학지사
▶ http://cafe.naver.com/social86/1144
▶ http://blog.naver.com/eunjuyks8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