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아동가족학] 인터넷게임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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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아동가족학] 인터넷게임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문제
3. 용어정리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2. 대중매체의 폭력물과 공격성에 관한 이론
1) 정화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터넷 중독 및 게임 중독 관련 연구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자료처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부 록
본문내용
초기에 인터넷은 학자와 전문가들 사이에서 E-mail, Ftp, Newsgroup 등의 용도로 사용되다가, 그 후 1991년 WWW(World Wide Web) 서비스가 개발되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멀티미디어 정보를 다룰 수 있게 되어 급속한 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인터넷은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형태의 만남-이메일, 채팅, 게시판, 인터넷 동우회 등을 가능하게 하여 인간 상호 이해의 폭을 넓혀 주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또한 제한된 정보만을 수용하던 형태에서 벗어나 많은 양의 정보를 주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정보의 홍수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을 스스로 체득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러나 이런 인터넷의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 지나친 몰입으로 가정과 학교 ․ 직장에서 자신의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의 인터넷 중독 현상이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다. 인터넷에 중독 된 사람들은 인터넷 게임 ․ 채팅 ․ 사이버 섹스를 위해 이들 관련 사이트를 과도하게 드나들거나, 인터넷상에서 만들어진 온라인 우정이 실제생활의 가족과 친구를 대신하기도 하며, 강박적으로 인터넷 도박 ․ 쇼핑 ․ 웹서핑(web surfing)하기도 한다.

특히 청소년들인 경우는 인터넷 게임 부분에 있어 심각한 중독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무단결석을 하면서까지 PC방에서 게임을 하거나, 게임을 하기 위해 돈을 훔치는 등의 비행을 저지르기도 하며, 많은 시간을 사이버 상에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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