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

 1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1
 2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2
 3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3
 4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4
 5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5
 6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6
 7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산’과 ‘물’의 이미지

2.‘꽃’과 ‘새’의 이미지

3. 隱者들

4. 술
본문내용
* 시가란 한국어로 지어 노래한 시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며 고전시가는 상고시대로부터 19세기까지의 시가를 말한다. 한국의 고전시가도 음악과 함께 지어지고 향유되었으며 후대로 내려오면서 음악과 분리되어 언어자체가 지닌 음악성인 율격을 갖춤으로써 가창하는 시에서 읊는 시로 바뀌었고 현대에 와서는 눈으로 보는 시로 변모했다.
* 고전시가는 향가에서부터 시조, 가사에 이르기까지 우리말로 노래한 것들이어서 소중한 가치가 있다. 한글소설이 조선조 후기에 비로소 나타난다는 점에 비한다면 고전시가를 통해서 삼국시대 이후 우리말의 옛 모습을 다시 볼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고 우리말로 표현된 정서의 모습을 그대로 맛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다행한 일이다.
* 고전시가의 맨 처음은 입으로 노래하는 단순한 형태의 것으로 시작되었다. 한민족의 선조에 관련한 기록에 “여러 사람이 한데 모여 하늘에 제사하고는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는 내용이 많은 것은 최초의 시가가 단순한 형태의 구전문학이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고전시가가 이처럼 입으로 노래하는 방식으로 시작되었다는 사실은 고전시가와 구비문학의 관계가 매우 긴밀함을 보여준다. 실제로 기록문학이 나타난 맨 처음 시기에 해당하는 상고시대의 노래로서 노랫말이 전하는 작품인 또는 등이 노래로 지어지고 불렸던 것이며 고전시가의 마지막 시기에 해당하는 조선시대의 시조 또한 정해진 음악에 맞추어 짓고 노래하는 것을 주로 했다. 고전시가의 이러한 특징은 그 작품이나 장르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에 구비문학적인 시각을 도입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말해준다. 고전시가의 노랫말이 기록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든지, 지은이가 달리 적혀있다든지, 비슷비슷한 유형의 작품이 많다든지 하는 등의 특징은 대체로 구비전승물로서의 시가가 지닐 수밖에 없었던 변이 또는 부정확성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또 기록에 제목만 보이고 노랫말은 전하지 않는 작품이 상당수에 달한다든가 지은이를 알지 못하는 작품이 많다는 점도 구비문학으로서의 성격을 보여준다.이런 점에서 고전시가는 구비문학인 민요와 매우 깊은 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시대에 따른 고전시가의 변모를 민요의 형식적인 측면과 관련해서 살피고자 하는 연구경향이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실제로 고전시가는 시대마다 독특한 양식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왔다. 상고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민요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삼국시대에 들어서면 향가라는 독특한 시가양식이 신라시대의 문학을 대표하고 고려시대에는 속요, 또는 경기체가가 새로이 등장하였고 조선시대에 오면 악장, 시조, 가사가 당대를 대표하는 시가양식이 되었다. 이처럼 고전시가가 양식적으로 다양하게 변모를 거듭했던 사실은 한국문학사의 시대를 구분하는 것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고전시가의 문학사적인 의의가 여기에 있다.
상고시대의 노래인 등은 대체로 민요로서 향유되었기에 그 독특한 형식이 있었다고 하기 어렵다. 짐작컨대, 제의적인 목적이나 서정 표출을 위한 노래가 특별히 양식화되지는 않은 채로 향유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양식화된 고전시가의 처음이라고 할 수 있는 향가는 넉 줄, 여덟 줄, 열 줄 등으로 노래의 형식성을 갖추는 정형성을 지녔고 향찰이라는 독특한 표기를 채택하여 문자로 기록되기까지 했다. 또 집단의 노래가 아닌 개인 서정시까지 창작됨으로써 시가와 민요가 분리되는 문학사의 단계를 보여준다...(이하 생략)
참고문헌
백영 정병욱선생 10주기 추모 논문집간행위원회, 한국고전시가작품론 1, 2, 집문당, 1992.
조동일, 한국시가의 역사의식, 문예출판사, 1993.
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이형대, 한국 고전시가와 인물형상의 동아시아적 변전, 소명출판, 2002.
하고 싶은 말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를 분석하고 있는 글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