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쿠홈시스 마케팅

 1  쿠쿠홈시스 마케팅-1
 2  쿠쿠홈시스 마케팅-2
 3  쿠쿠홈시스 마케팅-3
 4  쿠쿠홈시스 마케팅-4
 5  쿠쿠홈시스 마케팅-5
 6  쿠쿠홈시스 마케팅-6
 7  쿠쿠홈시스 마케팅-7
 8  쿠쿠홈시스 마케팅-8
 9  쿠쿠홈시스 마케팅-9
 10  쿠쿠홈시스 마케팅-10
 11  쿠쿠홈시스 마케팅-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쿠쿠홈시스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문
Ⅱ. 소개
Ⅲ. 내부, 외부 환경조사
Ⅳ.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Ⅴ. 결론
본문내용
Ⅱ. 소개

1.쿠쿠의 의미
요리(cook)와 뻐꾸기의 합성어로 맛있는 요리(음식)를 기대하는 마음을 담아 개발한다는 의미이다. 연예인 김희애 씨가 “쿠쿠하세요” 라는 짧지만 리듬감 있는 간단한 노랫말이 큰 효과를 거두었다. 특히 전기압력밥솥으로 유명하다.

2.쿠쿠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기존의 밥솥은 취사와 보온의 기능만 그리고 조금 발전된 타이머까지 그 정도의 기능밖에 가지고 있지 않았다. 하지만 가전제품업체들의 경쟁으로 밥솥은 급속도로 발전되어 왔고 지금은 반도체 칩이 내장되어 있는 마이콤형이 자리 잡고 있다. 쿠쿠가 처음 생긴 1970년대에는 역시 취사기능 보온기능만 가진 기존의 단순제품이었다. 그러나 그런 단순제품에 쿠쿠는 압력솥이 가진 밥의 맛있는 속성까지 살려내고 다양한 기능까지 추가하였다.
성광전자는 1970년대 “최고의 품질로 사회에 봉사 한다”라는 기지를 걸고 부산에서 처음 공장을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LG그룹의 작은 한 중소기업으로 시작하였으나 전문적이고 성광의 밥솥을 세계에 널리 알리겠다는 일념으로 쿠쿠라는 이름으로 바꾸고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였다. 그 결과로 몇 년 만에 밥솥시장에는 대기업을 앞질러버린 쿠쿠라는 이름이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OEM납품 시절 개발해놓고도 '혹시 폭발할지도 모른다며 대기업이 출시에 반대하던 압력전기밥솥을 과감히 자체 브랜드로 내놓은 것도 시장의 폭발적 반응을 얻었다.
양산 공장의 3층에 있는 기술연구소에서는 언제나 밥 짓는 냄새가 가득하다. 이 회사에서 실험에 사용되는 쌀은 하루 20Kg, 전체직원의 15%에 달하는 40명의 연구원들은 밥이 만들어지는 공정을 세밀히 분석해 '맛있는 밥'을 짓기 위한 노하우를 연구한다. 연구비는 전체 매출액의 7%선. 밥이 눌어붙지 않는 테프론 코팅기술을 세계에서 두번째로 개발한 것도 이 같은 연구개발 노력의 소산이다.
현재 쿠쿠 밥솥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50%선. 유명 대기업들도 쿠쿠의 위력 앞에선 맥을 못 춘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성광전자는 연 1백억원 가까운 돈을 광고에 쏟아 부으며 브랜드 관리에 나서고 있다.
쿠쿠는 한국 밥솥시장 뿐 아니라 중국이나 쌀을 주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모든 나라에 쿠쿠만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 상승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세계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는 것이 ‘쿠쿠’의 목표이자 비전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 자료의 출처○ 쿠쿠 홈페이지
○ (주)대웅 홈페이지
○ 웅진쿠첸 홈페이지
○ LG전자 홈페이지
○ 삼성전자 홈페이지
○ KBS 신화창조의 비밀[방송일자: 2005년 1월 21]
○ 마케팅원론, 형설출판사(이우용, 정구현, 이문규 공저)
○ 매일경제, 파이낸셜뉴스, 한국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