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

 1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
 2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2
 3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3
 4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4
 5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5
 6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6
 7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7
 8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8
 9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9
 10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0
 11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1
 12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2
 13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3
 14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4
 15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5
 16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6
 17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7
 18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8
 19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19
 20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효소빛 발효공학] 클로렐라의 효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현대인들은 현제 심각한 환경오염, 과중한 업무, 불규칙한 식사와 잦은 회식, 그리고 운동부족으로 인해 각종 질병이 생기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인들을 각종 질병을 예방을 하기위해서, 체질개선과 적절한 영양보급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체질개선이란, 잦은 육류 섭취를 줄이고,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며, 알맞은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며, 부족한 영양분은 약을 통하여 섭취 할 수도 있습니다.

본론.
클로렐라 개발 사업의 필요성.
현대인들은 환경오염, 과중한 업무, 불규칙한 식사와 잦은 회식, 그리고 운동 부족으로 인해 각종 질병이 생기고 있다. 이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각종 기능성 식품을 찾고 있다.
기능성 식품이라는 것은, 우리 몸에 부족한 것을 대신 채워주고, 또 이로 인하여, 체질개선도 가능하다.
현제, 웰빙(well-being)이라하여, 식이섬유 제품을 많이 찾고 있는데, 그 중 클로렐라가 녹색 식물로 우리 몸에 이로운 많은 것들을 함유하고 있다.
이로서 우리는 클로렐라를 식품으로서 가치를 높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하고자 한다.
본문내용
1.클로렐라란?
클로렐라란- 미세조류인 클로렐라는 건강식품 및 어류 양식용 먹이 생물로 잘 알려져 있다. 일본과 대만에서는 이미 1965년부터 건강식품으로서 클로렐라가 상업적으로 생산되어져 있다.
녹색을 의미 하는 클로로스 (chloros) + 작은 것을 의미하는 엘라(ella) 녹조식물 클로렐라 과에 속하는 담수조류이며, 광합성을 하면서 생육하는 독립영양군이다. 녹민물·습지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지름 10㎛ 이하의 구형 또는 타원형의 단세포이다. 편모가 없어 운동력이 없으며 세포는 1개의 핵과 컵 모양의 엽록체 1개가 있다. 그러나 피레노이드(pyrenoid)는 없는 경우가 많다. 성장한 세포는 분열을 통하여 증식하며, 보통 4개의 딸세포가 내생포자(內生胞子)를 형성하며, 현재 약 10종이 알려져 있다. 이들은 광합성 능력이 뛰어나고 배양하기 쉽기 때문에 식물의 광합성 연구에 흔히 사용되어 왔으며, 미국의 캘빈 교수는 1946~1954년 클로렐라를 이용하여 14C의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획기적인 연구를 통하여 광합성의 암반응 과정을 밝히고, 그 업적으로 1961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사례가 있다.
특히, 클로렐라는 적당한 조건하에서는 하루에 약 10배나 증가하기 때문에 연간 유기물의 생산량이 벼의 약 8배에 해당한다. 또한 배양조건에 따라서 지방은 20~80%, 단백질은 90%까지, 그리고 탄수화물은 37%까지 함량을 높일 수 있어서, 이를 대량으로 배양하여 인간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고자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개체가 너무 작고, 그대로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며, 맛도 없어 식품으로 개발되지 못하고 있다가 무균순수 배양으로 소화흡수율을 높인 건강보조식품과 유제품 등이 개발, 이용되고 있다. 한때는 클로렐라를 우주식(宇宙食)으로 주목한 바도 있는데, 이는 우주여행이 가능하게 될 때 우주선 속에 많은 식량을 넣어 가기 힘들고 산소가 부족해지며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는 문제까지 해결하는 방안의 하나로서 이와 같은 식물체를 재배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해 보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그 밖에 클로렐라를 간접적으로 식품으로 이용하거나 다른 식품에 섞어 넣는 방안도 연구되어, 이를테면 젖산균 따위 미생물의 발육을 촉진시키는 데 이용하거나, 오염된 물을 정화하는 데 이용되기도 하며, 가축의 사료에 섞어 넣어 이용하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