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

 1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1
 2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2
 3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3
 4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4
 5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5
 6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6
 7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7
 8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8
 9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9
 10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10
 11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가분석] 컨셉엔지니어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Concept Engineering ◐
1. 상품 컨셉트 설계
2. 상품 컨셉트 설계와 지식경영의 접목
◎Unigraphics NX 제품 엔지니어링
◎드림월드그룹의 사례
▣ 지식 기반의 자동화
▣ 시스템 기반의 모델링
▣ 통합된 협업
▣ 개방된 설계공정
▣ 생산이 검증된 애플리케이션
본문내용
◐ Concept Engineering ◐

기업 경영의 목적은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이해 당사자들인 주주, 고객, 경영자, 종업원, 협력업체, 지역사회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 중에 보다 좋은 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점차 축적된다. 이러한 노하우는 암묵적인 형태로 종업원 개개인에게 머물다가, 적절한 기회에 팀웍을 통해 형식지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형식지가 정리된 내용이 표준화 문서나 매뉴얼 등의 형식으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다는데 문제가 있다.
이에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보다 좋은 방법으로 수행하는 법을 제안하여 실시하면서 회사에 축적된 노하우를 체계화시키는 시스템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면서 최고의 기술자들이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사실을 실감할 수 있었 다. 결국은 최고의 기술자들을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가 또 하나의 연구과제로 도출되었다. 시장에서 호평 받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기업 내에서 수행되고 축적해야 할 정보 및 지식 경영의 기본 개념에 대하 여 논의될 필요가 있다.

1. 상품 컨셉트 설계

고품질 저원가의 제품은 경쟁력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제품의 품질과 원가에 대해서 정확하고 현실적인 지식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을 배경으로 편집 설계가 가능하여 전략적 대응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최고의 방법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활동과 신기술, 신공법, 기존 생산 의 문제점의 피드백(Feedback) 활동 등이 모두 이를 위한 수단이다.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제품 품질 규격에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반영하기 위하여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기법이 각 회사에 활용되고 있다.
시장에서의 모든 불만사항을 설계에 반영하고 공정에 피드백 하여 신뢰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고장특성영향도 분석(Failure Mode Effect Analysis)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설계단계에서의 목표원가 를 달성하기 위해 부품수를 반감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기법인 부품수반감법(Variety Reduction Program) 등도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다.
가공성과 조립성을 향상시켜 가공비를 절감하고자 이에 관한 체크사항을 설계단계에서 철저하게 체크하는 기법으로, 경제성 설계(Design for Manufacure and Assembly)기법 등이 사용된다. 최적치수를 선택하기 위한 다꾸찌기법 등도 상세 설계단계에서 공차를 확정할 때 사용된다.
그러나, 이 모든 관리기술들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고객 입장에서의 고품질·저원가의 제품 만들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관리기술에 능통하고, 제품의 고유기술에 능통하고, 회사의 그 동안의 시행착오 및 축적된 노하우에 정통한 사람이 제품 생산에 깊이 관계하여 모든 정책을 결정한다면 실수가 최소화 될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유도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업무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kmh8400 經營大典 블로그
-드림월드 솔루션
-네이버, 엠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