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회사상] 함석헌의 씨알 사상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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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회사상] 함석헌의 씨알 사상 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함석헌의 생애 : 씨 사상의 배태
2. 씨알의 소리 창간 당시 시대적 상황
3. 씨알의 소리『창간사』
4. 씨알의 자기 이름 풀이
5. 씨알의 의미
6. 한국의 민주주의와 함석헌
7. 주체적인 씨알
8. 서로 이어진 씨알:이타적인 삶
9. 호랑이와 맞담배피는 씨알
10. 씨알 정신 (결론 1)
11. 씨알정신의 축소판 : 그대는 그러한 사람을 가졌는가 by 함석헌 (결론 2)
본문내용
1. 함석헌의 생애 : 씨 사상의 배태
함석헌의 생애와 사상은 그 자체로 20세기 한국의 한 개인이 이렇듯 어지러운 정치, 사회, 문호, 종교적 혼돈의 소용돌이를 경험하면서도 어떻게 내적인 영의 세계를 꿋꿋하게 추구해 나갔는가에 대한 뚜렷한 증거이다.
㈀ 1901~ 1923 : 사자섬 아이에서 ‘생각하는’ 기독 청년으로
평안북도에서의 그의 성장과정, 청소년기에 겪었던 3.1운동 그리고 오산학교에서 생활, 이 시기를 거치면서 함석헌의 직접, 혹은 문헌을 통해서 많은 인물들을 만나게 된다.
㈁ 1923~ 1945 : ‘감방대학’에서 노자를 만나다
일본 유학 후 오산학교의 역사 교사가 된 그는 한국 역사에 관한 저술 활동을 시작하고 네 번이나 감옥 문을 들락거린다. 훗날 함석헌은 ‘감옥은 인생의 대학’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 1945~ 1961 : 기독교는 위대하다. 그러나 참은 보다 위대하다.
‘해방된 조국’에서의 함석헌, 그러나 그는 북한에서는 소련군정에 의해서 월남한 남한에서는 자유당 정권에 의해서 수감된다. 어느 곳도 그의 고행이었지만, 아무 곳도 그의 고향은 아니었다. “전에 상전이 하나였던 대신 지금은 둘 셋이다.”는 글을 쓰면서 한국의 사회문제에 대한 발언을 시작한다.
참고문헌
- 내가 본 함석헌 | 김용준 | 아카넷 | 2006년 03월 10일
- 함석헌 평전 | 김성수 | 삼인 | 2001년 03월 01일
- 함석헌의 씨알사상 연구 | 한신대학신학부 | 김경재 | 1989 김경재 | 1989
- 들사람 얼 2 | 함석헌 | 한길사 | 1999년 06월 0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