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1
 2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2
 3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3
 4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4
 5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5
 6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6
 7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7
 8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8
 9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9
 10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10
 11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11
 12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교육의 어원
3. 교육의 정의
4. 교육이라는 말의 풍부한 의미
5. 교육의 목적과 기능
6. 교육의 여러 형태
7. 교육의 구조
8. 여러 교육 사상가들의 교육관
(1) 존 듀이
(2) 루소
(3) 파울로 프레이리
9.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앞으로 교사의 길을 걷게 될 사람으로서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원론적인 문제는 충분히 숙고해야할 문제이다. 이렇게 형성된 교육관이 나에게 평생 교사생활의 지침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뿌리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라고 말했다. 인간은 평생에 걸쳐 교육을 받는다. 그러한 교육은 때론 고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을 통해 인간은 성장을 경험한다. 교육은 미래지향적이다. 아주 먼 미래에서부터 가깝게는 1시간 후, 5분후, 내일의 나를 위해 우리는 교육을 받는다. 이러한 교육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기존의 여러 교육에 관한 정의와 현재 우리 사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육의 개념, 앞으로 변화해야하는 교육의 의미 등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대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2. 교육의 어원
“교(敎)”는 ‘가르치다’ 라는 의미로서 이미 형성되어 있는 외적인 문화유산을 학습자가 습득하도록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이는 ‘미성숙한 학습자를 외적인 가치로 이끈다’는 의미의 “페다고지pedagogy”와 비슷하다.
“육(育)”은 ‘기르다’는 뜻으로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잠재가능성이 발현되거나 발달되도록 한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미성숙한 학습자의 내적인 가능성이 발현되도록 도와준다는 “education"의 의미를 갖는다.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다같이 라틴어의 'educatio'에서 유래한 것으로 빼낸다는 의미와 끌어올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내부적 능력을 개발시키고 미숙한 상태를 성숙한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어원적 의미를 살펴볼 때 ‘교육’은 일단 ‘외부의 다른 사람’에 의해 ‘학습자에게 변화’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교육의 정의
교육은 여러 가지 방식에 의해 정의되고 있다.
첫째, 조작적 정의로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이다.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이고,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낸다. 조작적 정의란 교육을 기술적 또는 조작적 견지에서 정의하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 속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교육은 인간 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행동 특성은 심리학적 개념의 용어로서 넓은 영역을 포함한다. 이 행동에는 운다․뛴다․말한다․기뻐한다․ 등의 비교적 관찰하기 쉬운 외현적 행동뿐만 아니라, 지식․태도․사고력․자아개념 등과 같이 안면적 관찰에 의해서는 포착하기 힘든 내면적 행동도 포함한다. 교육은 이런 모든 행동특성을 우선 그 대상으로 하며 교육이 보다 더 관심을 갖는 행동특성은 밖으로 표출되는 현시적 행동 보다 포착하기는 어려우나 과학적으로나 교육적으로 보다 의의 있는 내면적 행동이다.
이러한 조작적 정의의 전제는 사람을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고 믿는 능동적인 변화관을 전제로 성립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교육이 인간을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전제로 하는 것이며 사람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인간이 자연, 세계, 환경을 움직이고 새롭게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즉 인간이 환경을 지배하는 주체성을 가진 존재라는 신념을 기초로 한다. 또한 이 입장은 인간 행동의 변화, 조성, 주입을 강조하는 견해로서 교사가 주도적으로 지시, 통제, 방향을 제시하는 주형모형 또는 주형으로서의 교육, 만드는 교육에 속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조작적 정의는 한계를 갖는다. 이것은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은 제외하고 있으며,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인지 아닌지가 판단된다. 그리고 변화될 행동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지 못한다.

둘째는 규범적 정의이다. 이것은 교육활동 자체 속에 들어있는 바람직한 가치와 그 가치를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준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정의 방식이다. 규범적 정의는 교육의 가치실현을 위한 교육자체의 발전에 더 비중을 두는 입장으로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나 개인적 차원에서 모두 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이라는 내재적 가치의 실현 또는 영원한 진리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이 ‘입장은 교육을 성장 또는 생장(growth)으로 보는 견해로서 자유를 중시하며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학습을 지지하는 아동중심 모형에 속한다고 보겠다. 이것은 교육의 방법, 교육의 목적, 교육 내용 모두가 가치 있어야 함을 강조하는 것으로 가치 지향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가치 있는 내용(합리적 사고와 지적 안목)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전달된 상태' 라고 본다. 교육의 가치적 특성이나 규범적 성격은 피터스, 듀이에게서도 강조되었듯이 많은 학자들도 동의하고 있듯이 교육은 가치 중립적이기 보다는 가치 지향적인 성격을 지닌다. 그러나 이러한 규범적 정의는 교육 그 자체에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교육을 상당히 좁게 보는 한계를 가진다.

참고문헌
이돈희, 《존 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