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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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영화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960~1970년대 한국영화 장르별 분석
-1960~1970년대 북한영화 장르별 분석
-액션영화의 대가 정창화 감독 연구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희망과 좌절로 요약되는 1960년대는 4․19혁명으로 자유당 정권이 몰락하고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이 일기 시작했다. 이러한 열망은 그동안 정부 당국의 손에서 타율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영화 검열 기구가, 민간중심의 영화윤리위원회로 이관되면서 맨 처음 가시화 되었다. 이는 한국영화를 풍요롭게 하는 지렛대로 작용했다. 영화사가 들은 60년대를 영화의 전성기로 분류하는데 그 첫 번째 이유는 이전과 비교 할 수 없는 영화 제작 편수의 증가와 작품의 질 적 향상을 들 수 있다. 1960년대 초반에는 불과 87편이 만들어져 소강상태를 면치 못했으나, 불과 2년 만에 ‘100편의 벽’을 뛰어넘어 112편을 기록했다. 잇따라 161편(1965년)을 고비로 69년에는 한국영화사상 처음으로 200편선을 돌파하는 황금기에 이른다. 총천연색 영화 비율이 흑백 필름을 압도하기 시작한 것도 이때였다.
둘째는 극장과 영화 관람객의 수가 대폭 늘어났다는 것이었다. 1950년대 까지는 전국의 극장 수가 200여 개, 연간 관람객수가 1,000만명에 미치지 못하던 것이, 61년에 이르면서 160개에 가까운 극장이 세워지고 관객 또한 5배 이상 늘어나 5,800명 여 만명에 이르렀다.
이 후 극장의 수와 관객 수는 더욱 증가하여, 64년에는 447개관에, 관객은 61년의 2배 가까운 1억 400만명으로 늘어났으며, 69년에는 661개 극장에서 1억 7,034만 3,273 명의 관객을
참고문헌
「우리영화 100년」 (2003, 현암사, 김종원 정중헌)
「한국영화사 開化期에서 開花期까지」(2006, 커뮤니케이션북스, 김미현 책임 편집)
「한국영화사 공부」 (2004, 한국영상자료원)
「북한예술영화」(1989, 신원 문화사, 최척호,)

정창화 감독과의 대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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