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

 1  [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1
 2  [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2
 3  [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3
 4  [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4
 5  [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5
 6  [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6
 7  [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나의 존재의 의미는 무엇인가?
-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
- 들어가며
-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요약
- 빼앗긴 자유를 찾기 위한 노력 ‘ 쇼생크 탈출’
- 하이데거의 현존재의 실존론적 분석을 이용한 앤디의 존재의 이해
- 브룩스를 통해 바라본 다양한 존재론
- 레드를 통해 바라본 존재와 시간의 관계
-나의 존재의 이유를 찾아서
- 마치면서
본문내용
제 1편의 1장은 현존재(인간)의 예비적 분석으로서 제 1편의 서론이고, 제 2장은 현존재(인간)의 분석과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다른 여러 학문분야와의 차이를 밝히고 있다. 3장에서부터 제 1편의 본론적인 내용으로서 ‘세계’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하고 있으며 이 장은 전통적 존재론과 하이데거의 존재론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듯하다. 삶의 세계 속에서 제일 먼저 만나는 존재자는 도구이며, 이런 도구적 성격을 가진 존재자를 하이데거는 용재자라고 한다. 도구가 제대로 쓰일 자리에 적합하게 있는 것을 세계 적소성이라고 하며, 이것이 세계 개념을 형성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4장에서는 사람들의 일상적 삶에서 현존재는 누구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서술이며, 5장에서는 현존재의 개시성을 다루고 있다. 1편의 마지막 장인 6장에서는 ‘현전재의 존재는 마음씀’으로 천명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근본적 정상성인 불안이 성찰되고 있다.
제 2편에서는 우선 실존의 방면에서 죽음에 대해 검토하고, 자신의 본래성을 찾는 근거에 대해, 그리고 1편에서 언급한 ‘마음씀‘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시간성이라고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하이데거는 현존재의 역사성과 존재를 규명하는 핵심인 시간의 공공성에 대해 논하면서 책은 마무리 된다.
사실 책의 내용을 요약하기도 힘들 만큼 ‘존재와 시간’ 은 나에게 난해하고 읽기 힘든 책이었다. 저명한 사상가의 저서를 요약한다는 것도 어쩌면 불가능한 일이겠지만, 한 학기 동안 틈틈이 읽은 책의 내용은 마무리를 하는 지금, 복잡하게 꼬인 밧줄마냥 하이데거의 생각들은 내 머릿속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 같다.
하지만 철학이라는 분야에 첫 발을 내딛은 지금, 하이데거의 사상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와 시간’을 통해 조금이나마 커진 나의 생각을 영화 ‘쇼생크 탈출’로 움직여 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