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여가와 여가활동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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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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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가와 여가활동 및 여가활동 의식
1. 여가(leisure)
2. 여가활동(leisure activity)
3. 여가활동 의식
Ⅲ. 여가생활의 필요성
Ⅳ. 여가활동의 분류
Ⅴ. 여가의 의의 및 성격
1. 여가의 의의
2. 여가의 성격
Ⅵ. 여가활동의 유형과 역할
1. 여가활동의 유형분류
1) 개념적 분류방법
2) 경험적 분류방법
2. 여가활동의 역할
Ⅶ. 결론
본문내용
여가라는 단어는 다양한 의미와 해석이 가능하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견해는 크게 세 가지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정의는 여가의 고전적 견해인 라틴어의 licere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licere는 ꡐ허락ꡑ이나 ꡐ허용된 시간ꡑ이라는 뜻으로 ꡐ자유시간ꡑ과 거의 같은 말이다. Dorsey(1973)와 Bigge(1982)등도 여가란 자유시간으로 생존 활동을 위하여 쓰여지지 않는 시간을 말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Parker(1976)는 여가에 관하여 적절히 이해하려면 시간과 활동의 차원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여가는 즐길 수 있는 시간의 정도와 그 시간 동안에 할 수 있는 일이므로 단순히 자유시간이라고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견해이다.
두 번째 정의는 그리스어의 Schol'e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오늘날의 단어는 영어의 school 또는 schlolar란 뜻으로 바뀌었다. schol'e는 ꡐ아무 할 일이 없다ꡑ라는 뜻이다. 즉, 일에 반대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먹고 자고 일하는 것과 같은 다른 책무를 마친 후에 남는 시간으로 보았다. Kaplan(1995)은 여가는 개인이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역할에 몰입할 수 있는 자기 결정적인 경험이라고 정의하였다. 여가와 일을 분리된 개체로 보았고 초점은 사람이 아닌 활동에 두고 있다.
세 번째 정의는 Berhdt(1987)의 것으로, 근대에 이르러서 다양화되어 사회학자, 심리학자, 철학자, 경제학자 등 여러 분야의 관점에 따라 달라졌고 여가의 개념에도 진보적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오히려 심리적인 노력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냈다. Kraus와 Dumazedire(1971)는 여가는 사회, 가정 및 일의 의무로부터 벗어나 생계 활동의 형태가 아닌 자신의 의지대로 하는 활동으로서 자유롭게 긴장에서 이완되고 자신의 창조적인 노력을 연습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견해는 여가를 총체적인 의미로 보고 활동보다는 개개인들에게 초점을 두게 되었다(윤재섭, 1992). Bue-ttner & Martin(1995)은 여가는 자신, 환경 또는 타인들과의 즐거움이 있는 자발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갖게 되는 상태 (a state of mind)라고 하였다. Kaplan(1975)은 그의 치료적 모형에서 여가를 수단, 도구 또는 통제로 보았는데, 이와 같은 관점은 여가를 치료 요법을 위한 하나의 도구로 보았다는 것이다.
종합해 보면 여가를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많은 학자들이 여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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