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

 1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1
 2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2
 3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3
 4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4
 5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5
 6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6
 7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7
 8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8
 9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9
 10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들어가며

1. 뉴에이지 운동의 기원과 개념

2. 뉴에이지 운동의 핵심 사상

3. 뉴에이지 운동의 주요 분야와 상징

4. 대중문화속의 뉴에이지 모습

5. 뉴에이지 사상이 기독교와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

6. 전문가와의 인터뷰

7.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기독교, 불교, 이슬람 등의 제도 종교와는 다른 새로운 종교가 최근 전세계적인 세력을 형성하고 있다. 뉴에이지라 일컬어지는 이 새로운 사상은 21세기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인류가 취해야 할 패러다임의 변혁을 내세우고 있다. 패러다임은 모든 사회현상이나 사물을 바라보는 사고의 틀을 말하는 용어다. 이들이 주장하는 변화해야 할 패러다임은 다름 아닌 기독교적 세계관이다. 이들의 사상이 옳은지 그른지는 아직 판단하기 어렵지만, 이미 음악, 미술, 영화 등의 대중문화에서 '뉴에이지 문화장르' 라는 영역을 만들어가며 자신들의 이념을 일반에게 전파하고 있으며, 다른 종교와는 타협적인 태도를 취하는 데 비해 유독 기독교와의 극단의 대립을 보이고 상호 비난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 중에서도 카톨릭보다는 개신교(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등)측과 첨예한 대립을 보인다. 이 글에서는 도대체 어떤 교리와 사상을 가지고 있기에 기독교 측의 맹렬한 비난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이들의 사상이 녹아있다는 뉴에이지 문화의 각 분야를 소개하기로 한다. 또한 전문가와의 인터뷰와 함께 조원들의 의견을 나누어보는 교제의 시간을 통해 더욱 심층적으로 접근해 보았다.

1. 뉴에이지의 기원과 개념
- New Age 운동의 근원은 1875년 뉴욕에서 러시아 사람 헬레나 페트로브나 블라바츠키에 의하여 창설된 '신지학 협회' 에 있다. 신지학적인 기본 명제들 중의 하나는 "모든 종교는 그들 사이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인 논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질적인 뉴에이지 운동의 역사가 시작된 것은 1960년대에 들어서이다.
뉴에이지 사상의 출현 배경은 이성과 합리성에 근거한 세계관, 과학만능주의로 대변되는 모더니즘의 몰락에 있다. 즉, 합리주의에 근거한 과학발전을 통해서 인류는 영원한 행복과 번영을 이루고 모든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여겨졌지만, 과학의 발전만으로는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는 홍수와 가뭄, 태풍 등의 자연재해, 기아와 각종 전염병 만연 등의 사태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과학만능주의로 인해 생태계 파괴 및 핵전쟁 위협, 인간성의 상실 등의 폐해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성과 합리성을 전제로 한 과학만능주의의 한계는 모더니즘의 그것을 드러낸 것이었으며, 모더니즘에 대한 대안으로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새로이 등장하게 되었고, 동시에 종교면 에서는 뉴에이지 사상이 새롭게 등장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