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한류의 현황과 성과 및 향후 과제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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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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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류와 한류 스타파워

Ⅲ. 한류의 지역별 특성
1. 중국
2. 일본
3. 대만
4. 지역별 한류특성 비교

Ⅳ. 우리나라 방송컨텐츠의 수출현황
1. 우리나라 방송컨텐츠 수출연혁
2. 방송컨텐츠의 해외수출 현황
1) 연도별 수출 실적
2) 주요 지역별 수출실적
3) 장르별 수출실적
4) 방송컨텐츠의 수익모델 사례

Ⅴ. 겨울연가의 성과와 한계

Ⅵ. 한류 유지를 위한 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한류가 문화수출을 넘어 기업제품의 수출로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문화와 기업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동반자적인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한류마케팅을 진행함에 있어 첫째,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접근해야만 한다. 해외시장진출을 도모하기에 앞서 계획과 명확한 목표를 먼저 설정하여 한류마케팅을 기업의 문화전략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스타마케팅에 치중하는 한류마케팅은 결국 일시적인 유행으로 남을 뿐이다. 둘째, 기업은 해외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주목한 한류마케팅을 실행해야 한다. 현지인의 패션, 성향, 행동 등에 초점을 맞춘 타켓팅 전략이야말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기업투자 관점의 한류문화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셋째, 한류마케팅에 자사의 제품과 기술을 접목시켜야만 한다. 자사의 기술영역, 제품영역을 적합도가 높은 한류문화에 효과적으로 접목시켜 세분화된 영역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선택과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사업의 기반이 되는 커뮤니티를 활용해야 한다. 기반이 되는 공장 등의 지역을 중심으로 문화마케팅을 먼저 실행하여 높은 우호도의 對사회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기업은 한류마케팅의 성과를 반드시 측정해야만 한다. 투자비용에 근거한 지속적인 성과측정을 통해 이미지와 브랜드를 끊임없는 쇄신하려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여섯째, 기업은 한류문화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 일회성, 단발성의 이벤트 프로그램은 투자 대비 효과를 거두기 힘든 것이 현실이며, 기업 이미지에 적합한 한류문화를 선별하여 적극적이고도 장기적인 한류마케팅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수출 이전에 문화의 수출이 먼저라는 사실을 반드시 인식해야만 한다. 문화의 수출은 기업과 제품이 진출하기 위한 좋은 토양을 만드는 선행조건이며, 이러한 환경이 구축되어야만 원활한 전술의 실행이 가능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한류마케팅은 우리기업이 먼저 우리문화와 현지문화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가꾸려는 노력이 있어야만 성공 할 수 있다. 세계적인 컴퓨터기업인 IBM의 경우, 1956년부터 사업의 기반이 되어주는 '커뮤니티(지역)'내 생활여건 향상을 목표로 박물관, 도서관, 미술관, 문화관련단체 등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IBM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한 '현물지원' 형태의 스폰서 활동에 주력하였는데, 이러한 활동은 1998년 세계문화재 복원과 각종 문화이벤트를 지원하는 '이컬쳐 프로젝트(E-Culture Project)'로 이어진다. 또한 2000년 인터넷을 통해 러시아의 에르미타주 미술관을 관람할 수 있는 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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