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에 대한 학생 수용자들의 인식 분석 -`사극에서 보여주는 사실`과 `역사적 진실`의 부합성과 관련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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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극에 대한 학생 수용자들의 인식 분석 -`사극에서 보여주는 사실`과 `역사적 진실`의 부합성과 관련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1.1. 연구 대상 선정의 배경
1.2. '사극'의 정의
1.3. 연구 방법
1.4. 관련 학문 분야
1.5. 연구 목적과 가치

2. 사극과 역사적 사실의 부합성에 대한 인식
2.1. 수용자의 측면
2.2. 제작자의 측면
2.2.1. 용의눈물
2.2.1.1. 역사 자료
2.2.1.2. 역사적 해석
2.2.1.3. 서술자(나fp이터)의 역할
2.2.1.4. 미적 장치
2.2.2. 주몽
2.2.2.1. 역사 자료
2.2.2.2. 역사적 해석
2.2.2.3. 서술자(나fp이터)의 역할
2.2.2.4. 미적 장치
2.2.3. 대장금
2.2.3.1. 역사 자료
2.2.3.2. 역사적 해석
2.2.3.3. 서술자(나fp이터)의 역할
2.2.3.4. 미적 장치
2.3. 시청자와 제작자의 인식 비교
2.3.1. 용의 눈물
2.3.2. 주몽
2.3.3. 대장금

3. 인식의 간극 원인 고찰
3.1. 사극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3.2. 커뮤니케이션학적 고찰
3.2.1. 메시지 특성
3.2.2. 송신자 특성
3.2.3. 매체 특성
3.2.4. 사회적 환경
3.2.4.1. 역사 교육
3.2.4.2. 사회문화적 동향

4. 결론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대상 선정 배경

최근 문화 영역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 중 하나는 바로 '역사'를 소재로 한 창작물의 범람이다. 은 방영 기간 내내 인기 돌풍을 일으키며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2006년 가 전례 없는 흥행 기록을 세우며 영화 팬들의 전폭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뮤지컬과 연극, 소설 등의 각 분야에서 '역사 뮤지컬', '역사 연극', '역사 소설'이 화두로 떠올랐다. 이처럼 역사는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 편입되고 있고, 그에 따른 역사 재해석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TV 영역에서의 '역사 재해석'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TV라는 매체가 대중과의 접촉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사적 권위 해체와 역사 왜곡의 위험성은 역사 드라마(이하 사극)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본 논문은 최근 12년 동안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던 방송 3사의 13편의 사극을 선정하고, 이러한 사극과 관련된 역사 소설 및 논문을 조사하였다. 전반적으로 13편의 작품과 관련된 소설 및 논문은 최근으로 올수록 수적인 증대를 보였는데, 이는 문단과 학계에서 사극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진 것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단순히 여러 영역들에서 역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는 것을 넘어, 13개의 사극과 관련된 역사 소설의 연도별 출간 편수를 정리한 [표 1]에 나타나 있는 소설의 출간 흐름에서 우리가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일반적으로 다른 해에 비교하여 사극이 첫 방송 된 해와 그 다음 해에 소설이 잇따라 출간되었다는 현상이다. 또한 기존의 논문이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자체에 대한 연구를 다루었다면 요즘에는 사극에서의 제작자와 수용자 간의 역학이나 사극 드라마 세트, 사극의 해외 수출 현상 등을 다루는 등 사극을 연구의 중심으로 삼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극이 최근 불고 있는 역사 재해석 열풍을 주도하는 중심적 위치에 서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중문화 영역 내의 역사에 대한 고찰과 관련하여 그 연구 대상을 '사극'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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