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

 1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1
 2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2
 3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3
 4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4
 5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5
 6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6
 7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7
 8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8
 9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9
 10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10
 11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11
 12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12
 13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13
 14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2. 연구범위 설정

3. 사례분석

3.1.대장금
3.2.왕의 남자
3.3.주몽

4. 팩션의 특징 및 가능성

5. 사실과 허구의 경계 및 그 관계에 대하여

6. 맺으면서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에 들어서 우리나라의 문화계는 ‘팩션’의 열풍이 불고 있다. 서점에 가면 실제 인물이나 역사에서 모티브를 얻은 책들이나, 기존의 역사를 뒤집어 보는 등의 책들이 많다. 영화계에서 2005년에는 이른바 ‘실화 영화’가 유난히 많았고 관객과 평단의 사랑을 골고루 받은 해였다. 특히 는 잘 나가는 배우를 쓴 것도 아니고 영화계에서는 특히 꺼리는 사극을 영화화한 것이었지만 1000만 관객을 돌파하는 경이를 일으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팩트 전달의 대명사인 ‘다큐멘터리물(物)’에서도 이제는 팩션이 여지없이 방영되어 비난과 흥미를 동시에 받고 있다. 안방극장에서도 , 등 ‘팩션드라마’, 혹은 ‘퓨전 사극 드라마’의 성공으로 사람들이 ‘팩션’에 주목하게 되는 결과를 나았다. Faction이란
‘팩션’이란 팩트(fact)와 픽션(fic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써 역사적 사실이나 실존인물의 이야기에 작가의 상상력을 덧붙여 새로운 사실을 재창조하는 문화예술 장르이다. 처음 개념이 정립되었을 때는 주로 소설쓰기의 한 기법으로 사용되었지만 영화, 텔레비전드라마, 연극 등으로도 확대되는 추세이며 문화계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1.1. Faction의 흐름
우리나라에서 팩션이 문화현상의 하나로까지 인식될 수 있었던 것은 2003년 3월 미국에서 출간된 뒤 한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베스트셀러가 된 브라운(Brown, Dan,)의 소설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부터이다. 이와 같은 외국의 여러 팩션 소설이 번역 출간되며 팩션이 출판계의 키워드로 자리 잡기도 하였다. 영화계도 마찬가지이다. 해외의 영화계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우리나라에서도 2005년부터 꾸준한 상향곡선을 그리던 팩션영화의 양적인 성장과 호응도는 , , 등에서 보이다가 에 이르러 절정에 다다른다. 비단 영화계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 가잔 친근한 매체인 TV브라운관에서도 팩션 드라마, 팩션 다큐멘터리 물(物) 등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이처럼 부지불식간의 팩션은, 우리들 삶속에 깊숙이 존재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MBC 드라마 대장금
MBC 드라마 주몽
영화 왕의 남자
▷노컷뉴스2007.3.31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475912
▷텔레비전 장르의 중첩적 공진화, 한국방송학보
▷다음_텔레비전
▷김기봉, 팩션시대, 영화와 역사를 중매하다.
▷김성곤, 팩션, 환상과 현실의 경계 해체.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istar74?Redirect=Log&logNo=100016224689
▷스터르큰/카트라이트(2006), “영상문화의 이해”,윤태진 외 역커뮤니케이션북스.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한울 아카데미, 1998.
▷박유희(2006),“기획 논문 : 고구려와 한민족문화 ; 최근 역사물에 나타난 서사 재구성의 의미 -고구려 관련 사극 을 중심으로-”,한민족문화학회.
▷신원선(2006),“영화 의 흥행코드 읽기”,한민족문화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