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소리바다(MP3) 문제를 통해 본 음반산업의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저작권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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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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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저작권

Ⅲ. 저작인접권

Ⅳ. 저작물 이용계약

Ⅴ. 저작권분쟁조정기구

Ⅵ. 멀티미디어 환경과 저작권 문제

Ⅶ. 개정 저작권법의 내용과 쟁점
1. 멀티미디어 기술 발전에의 대응
1) 온라인 저작물에 대한 전송권 신설
2) 도서관에서의 디지털 복제 및 상호전송 허용
3) 디지털 복제의 수용
2. 저작권법상 권리 개념 정비
1) 공연과 방송의 범위 조정
2) 사적복제의 범위 조정
3. 저작권 등록, 이용 및 위탁관리제도
1) 저작권 등록
2) 저작물 법정 이용허락제도 정비
3) 저작권 위탁관리제도 정비
4. 권리침해에 대한 규제 강화
1) 손해배상범위의 조정 및 과실추정 규정
2) 저작권 침해에 대한 벌칙 강화

Ⅷ. MP3 음악파일 공유프로그램

Ⅸ. MP3의 문제점 분석

Ⅹ. 냅스터를 통해 본 소리바다
1. 음반과 음반제작자
2. 음반제작자의 권리와 기타 인접권과의 권리관계
3. 소리바다와 저작권

Ⅺ. 소리바다의 법적 분쟁

Ⅻ. 음반산업의 현실 및 문제점
1. 온라인 시장 형성을 위한 데이터 베이스 부재
2. 음반 세제 개혁
3. 저작권 관련법 정비 및 처벌법 부재
4. 범 국민의식 전환 홍보 활동 및 캠페인 부재
5. 낙후된 유통 구조
6. 창작 지원 창구 부재 및 해외 홍보 창구 부재

ⅩⅢ. 음악저작권의 개선방향

ⅩⅣ. 결론
본문내용
저작권은 학문이나 예술에 관한 정신적인 창조물을 대상으로 하는 권리로서 그 보호객체인 저작물은 창작자의 정신노동의 소산임과 동시에 정신의 객관적 실재이며 창작자의 인격에 그 뿌리를 박고 있어서 일반의 재산권과는 다른 독특한 보호와 규제를 할 필요가 있는 분야임으로 지적소유권법의 영역에서도 특수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법은 이처럼 학문이나 예술과 같은 정신문화의 영역에 속하는 권리로서 인간의 정신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인류의 정신문화의 발달에 기여하여 왔기 때문에 문화기본법이라고 불려 왔다. 저작권에 대한 보호는 헌법에 기초하고 있으며(헌법 제22조제2항), 저작권법은 헌법의 정신에 따라 저작자의 권리와 인접권의 보호 및 저작물의 공정이용을 통하여 문화의 향상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저작권법 제1조)고 천명하고, 저작권자에게 저작권이 존속하는 기간 동안 저작물의 복제․배포 등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는 배타적인 권리를 보호하고 있다. 저작권자가 이처럼 합법적인 독점에 의한 이윤창출에 의하여 그의 문화발전에 대한 기여에 상응한 보상을 받게 됨으로서 더욱 창작의욕이 자극되어 국가의 전체적인 문화발전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저작권법은 처음에는 인쇄기술의 발전에 따른 출판물의 보호로부터 시작하여 학문, 예술의 창작물에 대한 문화적이고 인격적인 색채가 강한 권리로 관념 되었으나 최근에는 서적, 잡지, 레코드, 영화 등 저작물의 상품화에 의한 경제적인 이익이 커지고 저작물의 개념이 더욱 다양해져서 컴퓨터, 소프트웨어, 반도체 칩, 데이터 베이스 등 산업 기술상의 창작물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어 가는 경향이 있어 인접법 분야와의 충돌․갈등․긴장 관계를 야기케 하고, 자기디스크, 광디스크, 광케이블, 전파, 인공위성 등 정보전달 매체의 비상한 발달과 각종 복제술의 급격한 발달로 그 보호대상이나 보호방법에 관한 새로운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문제가 국제화․보편화 되어 가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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