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의 현황, 유형, 파급효과, 표준화기술, 추진전략, 당면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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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유형, 파급효과, 표준화기술, 추진전략, 당면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란

Ⅲ. 전자상거래의 발전 배경
1. 인터넷 혁명
2. 전통상거래와의 차별성

Ⅳ. 전자상거래의 유형
1. Kalakota and Whinston의 분류
1) 조직간 전자상거래
2) 조직내 전자상거래
3) 소비자 지향적인 전자상거래
2. ESPRIT의 분류

Ⅴ.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

Ⅵ. 전자상거래의 표준화 기술
1. 표준 및 표준화의 의미
2. 전자상거래 기술 구성

Ⅶ. 전자상거래에 의한 지적 부가가치 창출

Ⅷ. 인터넷 쇼핑몰 현황
1. 외국 주요 쇼핑몰 현황
2. 국내 쇼핑몰 현황

Ⅸ. 전자상거래와 현행법과의 관계
1. 법규제의 필요성
2. 계약의 유인․권유

Ⅹ. 지불체계와 전자화폐

Ⅺ. 전자상거래 추진 전략

Ⅻ.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의 당면 과제

ⅩⅢ.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 개념으로서의 전자상거래는 원거리통신망을 사용하여 전자적으로 수행되는 모든 형태의 거래를 포함한다. 전자상거래는 폭넓은 범위의 활동을 포괄하는데, 핵심적 구성요소는 상거래 사이클을 도입하는 것이다. 거래에 있어서 위로의 흐름과 아래로의 흐름은 모두 상품과 서비스의 광고 및 판촉, 거래자간의 계약의 촉진, 시장정보의 제공, 사전․사후의 판매지원, 전자적 조달과 공유된 기업과정을 위한 지원을 포함한다. 유형적 상품․서비스의 전자적 거래와 통신망을 통하여 직접 인도될 수 있는 정보에 기초한 내용(영상․소리․텍스트․소프트웨어 등)의 전자적 거래는 구별되어야 한다. 유형적 상품과 서비스의 전자적 거래는 현재의 거래방식의 발전을 나타낸다. 즉 저비용의 관점에서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잠재적 시장을 확대하고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며 동시에 향상된 상품․서비스 창조를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는 관점에서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에 비하여 전자적 물질(소프트웨어․비디오․음악․영상․멀티미디 작업․게임 등)의 거래는 혁명적인 새로운 거래방법을 나타낸다. 여기에서는 상거래 사이클이 통신망을 통하여 즉시 행하여질 수 있으며, 거래되는 "전자상품"(electronic goods)은 완전히 새로운 시장과 전자출판과 같은 혁명적인 산업을 창조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이 고도로 창조적인 형태의 전자상거래는 경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수시장에 관한 정보와 같은 시장정보(시장진입기회, 사업구조, 특정한 상품과 서비스에 적용될 규제 등), 시장조사와 시장통계의 자동생성은 전자적으로 제공될 수 있고, 프라이버시 침해와 같은 문제를 수반하기는 하지만 상거래환경을 개선하고 증진시킬 것이다. 회사와 소비자 사이의 교섭은 온라인광고와 쇼핑몰을 포함한 다양한 수단에 의하여 지원될 수 있다. 회사들은 폭넓은 내비게이션과 검색장치의 지원을 받아 그들의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상세한 정보(기술명세, 사용안내, 통상의 질문에 대한 응답 등)를 제공할 수 있다.

Ⅱ. 전자상거래란

전자 상거래는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의 뜻한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전자 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오스틴 대학의 원스톤 교수에 따르면 네트웍을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로 정의될 수 있다. 전자 상거래는 쇼핑, 금융 등 인터넷 가상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