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소논문] 마가의 제자도

 1  [신학 소논문] 마가의 제자도-1
 2  [신학 소논문] 마가의 제자도-2
 3  [신학 소논문] 마가의 제자도-3
 4  [신학 소논문] 마가의 제자도-4
 5  [신학 소논문] 마가의 제자도-5
 6  [신학 소논문] 마가의 제자도-6
 7  [신학 소논문] 마가의 제자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7.07.30
  • 7페이지 / hwp
  • 500원
  • 1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학 소논문] 마가의 제자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마가복음의 저작 배경
1. 저자
2. 시기
3. 기록경위 및 목적

Ⅱ. 마가복음에서의 예수와 제자들
1. 마가복음 안의 예수
2. 마가복음 안의 제자
1) 부정적인 측면
2) 긍정적인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마가복음의 저작 배경
1. 저자
모든 성경의 제목은 후대에 교회에 의해서 삽입된 것이다. 마가복음이란 제목이 붙은 것은 AD 150년경 네 복음서가 한 성경 안에 묶여지게 될 때에 구분을 위해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저자의 이름을 따서 그렇게 된 것이다. 사실상 복음서의 저자는 하나도 분명하게 알 수 없지만 편의상 전통을 따라서 말하고 있다.

2. 시기
69~70년 경, 즉 주후 64년 7월 로마 시에서 발생한 대화재 사건 이후 야기된 네로의 핍박 이후, 그러나 주후 70년의 예루살렘 성전 멸망 이전에 기록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복음서 중에서 마가복음이 가장 먼저 기록되었다고 보는데 그 이유는 가장 간단하며, 헬라어가 거친 문체로 되어 있고, 최기 헬라어 표현법을 사용하여 예루살렘 멸망 사건에 대해 비교적 모호하게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3. 기록경위 및 목적
확실게 알 수는 없지만 로마인의 박해로 고난을 받고 있던 그리스도인들을 위호하고 격려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로마인의 극심한 핍박을 인하여 로마의 교회는 위기에 처해 있었으며 그 핍박을 인하여 종말론적인 묵시사상과 예수님의 제자로서 십자가의 의미를 상실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마가는 로마의 그리스도인 공동체에게 예수의 생애와 말씀 속에서 예수가 어떠한 분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어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시며, 그를 따르는 제자는 어떤 자들인가 하는 제자도의 참된 의미를 제시하고자 펜을 든 것이다. 예수의 생애의 모습을 통하여 이 땅의 메시야로 오신 예수는 결코 섬김을 받으려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종으로 섬기기 위함이라는 것(막 10:45)과 이 모든 것에서 이겨 승리하신 분임을 제시하고, 그를 따르는 제자들 역시 예수를 좇아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을 따라가는 것이 참된 제자의 삶임을 제시하고자(막8:34)하는 것이다. 아울러 예수를 좇는데 있어서 실패하는 제자들의 모습을 독자들에게 제시함으로 극심한 고난을 인하여 예수를 좇는데 있어서 실패를 경험한 그리스도인들을 향하여 위로와 격려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섬기기 위하여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좇아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좇아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을 걷는 것이 참 제자의 길임을 제시하는 것이다.
Ⅱ. 마가복음에서의 예수와 제자들
1. 마가복음 안의 예수
지금가지 마가복음은 수난의 복음서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마가복음에 등장하는 예수의 모습 역시 고난당하는 수난의 종으로 알고 있었다. 8:27 이하에 나오는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라는 베드로의 신앙 고백을 중심으로 하여 고난과 수난에 대한 예수의 예고가 등장하고 이야기의 방향은 수난의 드라마가 펼쳐지는 예루살렘을 향한 행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마가복음에 등장하는 예수의 모습은 수난 당하는 메시야로만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도리어 예수의 모습은 수난의 모습을 넘어 승리하는 승리자의 모습 이 더욱 강하게 등장 한다.
마가복음에 등장하는 예수의 모습은 죽음까지도 이기신 강한 자의 모습으로 나타나며, 강한 자 보다 더 강한 자로 제시되며, 복음서 마지막에서는 천사의 입을 통하여 죽음까지 이기고 살아나 신분으로 제시된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마가의 중심 관점은 단순히 예수가 십자가에 달려 죽은 자의 모습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그는 “좀 더 강한 자”의 모습으로 사단의 세력을 정복하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성취하고 있는 승리자의 모습으로 예수를 제시 한다. 따라서 마가복음은 수난의 복음 혹은 십자가의 신학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승리의 신학 그리고 승리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복음으로 더 잘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자료
권종선. 「신약성서연구입문」. 대전: 대전침례신학대학교, 2007.
김경진. 「누가 신학의 제자도와 청지기」. 서울: 솔로몬, 2007.
김근수. 「복음서 이해」. 서울: 나단, 1996.
키트 F. 니클. [차이점과 공통점 공관복음서 이해」, 이형의 역. 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2006

2. 논문자료
문진석. 「마가복음의 제자도」. 침례신학대학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