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

 1  [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1
 2  [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2
 3  [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3
 4  [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4
 5  [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5
 6  [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6
 7  [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7
 8  [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소설 문학사]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다른 문학사와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개화계몽 시대 서사 양식의 분화
2. 영웅전기
3. 풍자와 우화
4.신소설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문학사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충실하게 반영하지 않고 역사적으로 기억할 만한 작품을 대상으로 쓰여 진다. 따라서 문학사를 서술하는 각각의 저자들마다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일련의 작품을 선택해 각 시기마다 문학사를 서술하기에 객관적이지 않고 사관의 관점이 깃들어서 가치평가, 작품의 중요성 정도의 차이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시기구분의 문제에도 저자마다 차이를 보인다. E.H.카의 “역사는 사실이 아니라 사실을 토대로 한 해석”이란 말과 같이 문학사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문학사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문학의 위치에 따라 끊임없이 재해석이 되기 때문에 독자들과 같은 방식으로 이해하지 않는 것이다.
문학사의 시대구분은 문학적 사실에 대한 일종의 순서 개념에 해당하는 것이지만 그 기준은 문학적 본질 개념에 대한 해석과 그 시대적 배열을 통해 이루어진다. 권영민의 에서의 시대는 크게 (1) 개화계몽시대: 근대문학의 성립, (2) 식민지 시대 전반기: 문학의 양식적 분화, (3) 식민지 시대 중반기: 문학과 이념의 대립, (4) 식민지 시대 후반기: 문학정신과 기법의 전환로 구분하고 있다. 지금부터 다룰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은 글쓰기 장르자체가 세분화되지 않고 장르가 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으로 보기에는 모호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논점과 난점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개화계몽기에는 서사양식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계화계몽기의 소설에 대한 논의는 서사장르를 통칭하는 논의이기 때문에 장르구분이 명확한 지금 소설의 기준으로 논의될 수 없다. 지금부터 우리는 개화계몽기의 서사양식을 권영민의 를 기반으로 조동일의 , 김재용 외 , 김윤식 ․ 김현의 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