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혼인이주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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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혼인이주여성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 례



1. 들어가는 말 - 대한민국은 다문화국가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2. 이주여성의 증가와 그 원인
1) 이주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2) 이주여성은 왜 증가하는가.

3. 이주여성교육을 보는 두 가지 시선
1) 기성담론의 관점 ‘아내/어머니 만들기’
2) 여성주의적 관점 ‘다양한 여성문제의 복합지점’

4. 이주여성에 대한 평생교육적 시각에서의 접근
1) 평생교육적 시각에서 이주여성을 보는 것의 의미
2) 이주여성교육의 현황

5. 현장의 목소리
-남부교육센터 최지나 씨와의 인터뷰

6. 대담을 통한 분석

7. 맺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대한민국은 다문화국가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이미 1990년대 초부터 이주여성과 한국남성의 혼인문제는 여러 사회적 논쟁을 촉발시킨 뜨거운 감자였다. 1880년대 조선족에게 한국바람이 불면서 한국행을 택하는 조선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한국정부가 입국의 문을 좁히자 1990년대 초반부터는 ‘국제결혼’의 형식으로 조선족들이 유입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한국말을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문제가 부각된 적은 없었다. 결혼사기, 이혼 등의 문제가 언론에 의해 부각되고 국제결혼의 수요가 더욱 늘어나면서 국제결혼의 대상은 조선족에서 필리핀,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한국어를 하지 못하는 외국 여성들에까지 확대되었다. ‘베트남 처녀와 결혼 하세요’라는 현수막은 읍면단위에서 하나씩 걸리기 시작해 이제는 전국 어디서나 흔하게 마주칠 수 있는 광고판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제결혼은 전체 국민결혼의 13.6%를 차지하게 되었다.(2005, 통계청)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초국가적 가족’이 적지 않은 소수집단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이 출산을 하고 그 아이들이 학교에 진학하게 됨에 따라 ‘혼혈아 문제와 집단 따돌림 ․ 학습부진’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근본 원인으로 아이들과 오랜 시간을 보내는 혼인이주여성(이하 이주여성)의 한국어 실력 ․ 적응도가 문제로 제기되었다. 문제가 부각되자 사회에서는 이들을 포섭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접근을 시도하였다. 명절의 공중파 프로그램에서 이주여성에게 할애하는 시간이 증가하였으며 정부는 지원책을 급속히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현 사회가 이주여성을 대하는 졸속한 움직임에는 그 미진함만큼이나 함정도 내포되어 있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무능력한 여성’이라고 이들을 보는 오리엔탈리즘적 관점 및 이주여성들을 아내이자 어머니로, 가족에 종속된 여성구성원으로만 보는 시각, 이주여성의 출신국가와 문화적 배경은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한국문화만을 강요하는 태도 등은 이들의 존재를 시혜적으로, 혹은 수단적으로 인식하게 하여 이주여성의 존엄성과 인권을 헤치고 계급 ․ 계층 ․ 성별 간 갈등만 조장하게 된다. 따라서 이들을 어떠한 관점에서 보고 대할 것인가 를 정하는 것이 이주여성문제에 다가가는 기본적인 밑받침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이혜경, 정기선, 유명기, 김민정(2006). 이주의 여성화와 초국가적 가족.《한국사회학》한국사회학회.
○ 방신영(2006). 결혼이민자 가족의 문제와 지원 방안.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재인(2004).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저항주체 형성에 대한 연구 : 여성이주노동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래인력연구원(연구책임자:설동훈)(2005)《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향》. 보건복지부
○ 한국염(이주여성인권센터 대표)(2004). 국내 거주 이주여성의 인권실태와 과제.
○ 소라미(변호사)(2005). 국제결혼가정의 이주여성에 대한 법률지원 현황 및 과제.
○ 2006.6.12 정부의 결혼이민자가족정책 다시보기 토론회 자료집
○ 2006.9.13 서울지역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복지 네트워크 워크숍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