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야담과 한문단편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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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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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언(序言)
2. 야담의 형성과정
3. 야담과 한문단편
1) 야담과 야담집
2) 한문단편
4. 야담의 작품세계
5. 결언(結言)

본문내용
1. 서언(序言)

야담은 그 발생 시기로부터 거의 2세기가 넘은 시점에서야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될 만큼 연구가 부진한 분야였다. 김기동, 이우성, 소재영 ․ 박용식, 정명기에 의해 그간 몇 차례에 걸쳐 그 자료집의 일부나마 엮어진 바 단행본의 목록은 아래와 같다.
정명기, 「야담 연구에서의 자료의 문제」,『야담 문학 연구의 현단계』, 보고사, 2001, 20면 참조.
김기동 편, 『韓國 文獻說話 全集』 전 10권, 태학사, 1981.
이우성, 『東野談輯』외 2종, 아세아문화사, 1985.
ㅡㅡㅡ, 『靑邱野談』상 ․ 하, 아세아문화사, 1985.
ㅡㅡㅡ, 『霅橋漫錄』, 아세아문화사, 1986.
ㅡㅡㅡ, 『東稗洛誦』외 5종, 아세아문화사, 1990.
소재영 ․ 박용식, 『韓國 野談史話 集成』전 5권, 태동, 1989.
정명기, 『韓國 野談資料 集成』1차분 전13권, 계명문화사, 1987.
ㅡㅡㅡ, 『韓國 野談資料 集成』2차분 전 11권, 계명문화사, 1992.
ㅡㅡㅡ, 原本 『東野彙輯』상 ․ 하, 보고사, 1992.
있지만, 많은 작품들이 제대로 된 검토와 평가를 받지 못한 처지인 것이 사실이다. 특히 야담의 연구 방법은 시기별로 차이를 보이는데, 이전 연구에 대한 반성적 태도에 대한 새로운 연구방법으로 다각적인 시도가 있었다.
초창기 야담의 연구는 이우성 ․ 임형택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우성․ 임형택이 역편(譯編)한 『이조한문단편선』은 그동안 우리 문학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야담’에 주목하게 하였다. 물론 이전에도 야담에 대한 연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일찍이 김태준은 야담의 기원에 대해 주목했고, 김동욱 등 초기 국문학 연구자들도 설화의 보조 자료로 야담 자료를 주목하였다. 그러나 『이조한문단편선』이 출간되면서 야담 연구가 본격화 되었다는 점에서 야담 연구의 출발점은 여기에서부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창기 야담의 연구는 이 저서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고, 『이조한문단편선』 안에 들어있는 개별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과 당시 사회상과 연결시켜 논의를 하고 그것은 곧 근대로 이행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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