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 유목민족

 1  유라시아 유목민족-1
 2  유라시아 유목민족-2
 3  유라시아 유목민족-3
 4  유라시아 유목민족-4
 5  유라시아 유목민족-5
 6  유라시아 유목민족-6
 7  유라시아 유목민족-7
 8  유라시아 유목민족-8
 9  유라시아 유목민족-9
 10  유라시아 유목민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라시아 유목민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유라시아 유목민족의 기원

2.유라시아 유목민족의 팽창

(1).정주국가와의 대립
(2).정복왕조

3.유목민족의 몰락과 현재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유목민족들의 주된 무대는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는 몽골 초원이다. 몽골초원은 만리장성에서 바이칼 호 일대까지 남북 1,500km, 홍안령에서 중앙아시아의 발하시 호 일대까지의 동서 3,000km 내에 위치한 광활한 지역을 말한다. 몽골 초원에서 가장 풍요로운 초원 지대는 동서로 길게 이어지고 있는데 홍안령 동쪽의 만주에서부터 시작되어 다뉴브 강 일대의 헝가리 초원에서 끝나고 있다. 스텝로드라고 부르는 이 초원의 띠는 실크로드와 함께 동서 문명을 이어 주는 젖줄이다. 역사적으로 이 일대에서 융성했던 흉노나 유연, 돌궐, 위구르 등 수많은 유목 민족들은 모두 자기들이 세계의 중심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에게 중국이나 페르시아, 유럽 등은 한낱 변방 지대에 불과했다.
유목 민족들에게 세계의 중심부였던 몽골 초원은 다양한 형태의 자연 환경이 어우러진 곳이다. 원시의 삼림 지대가 끝없이 펼쳐져 있으며 초원지대가 여러 개의 산과 뒤섞여 동서남북으로 펼쳐져 있다. 그러나 이곳의 기후는 극한을 치닫는 이중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몽골 초원은 봄, 가을 없이 4개월의 서늘한 여름과 8개월의 혹독한 겨울만이 반복되고 있다. 초원의 사람들 유목민들은 목축을 중요생계 수단으로 삼고 있는데 양, 염소, 소, 말, 낙타 등 다섯 가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혹독한 겨울의 시련을 이겨 낼 수 있는 겨울 방목지의 확보가 관건이다. 눈이 쌓이지 않고 풀이 풍부하며 바람도 막을 수 있는 곳, 그러나 이러한 곳은 극히 일부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역사 이래 유목 민족들 간의 전쟁 원인을 살펴보면 실제 겨울 방목지의 확보 때문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유목민들에게 겨울 방목지란 생존 그 자체를 결정하는 양보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가축을 데리고 이동하는 초원의 사람들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어느 순간에도 스피드하게 이동할 수 있는 만반의 태세를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그들의 삶 속에는 정착 생활을 하는 농경민과는 달리 조직적이고 역동적인 모습이 강하게 배어 있다. 또한, 냉혹한 자연 조건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마드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모두 용감하고 유능해야 했다. 즉, 사회 자체가 자립심과 인내심을 바탕으로 강한 사람을 강요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