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

 1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1
 2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2
 3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3
 4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4
 5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5
 6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6
 7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7
 8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8
 9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9
 10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10
 11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낙태와 피임] 낙태와 피임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피임의 정의

Ⅲ. 피임의 목적

Ⅳ. 피임 실태

Ⅴ. 낙태의 역사

Ⅵ. 낙태문제 해결방안

Ⅶ. 여성의 피임법
1. 월경 주기 이용법(오기노식 피임법)
2. 기초 체온 이용법
3. 점액 관찰법
4. 패서리 사용법(다이어 프렘)
5. 자궁내 장치 이용법(루프 피임법)
6. 미레나
1) 미레나의 작용
2) 미레나가 적합한 여성
3) 미레나의 단점
4) 미레나가 적용될 수 있는 시기
5) 미레나 시술 후 생리의 변화
7. 페미돔
1) 사용법
2) 장점과 단점

Ⅷ. 남성의 피임법
1. 콘돔(Condom)
2. 질외사정(Coitus Interruptus)

Ⅸ. 수술에 의한 영구 피임법
본문내용
의학이 현대처럼 발달하지 않았던 옛날에도 '임신을 피할 수 없을까?'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였다. 그 증거로 피임에 대한 민간 요법과 미신 등이 세계 각 국에 전해 내려오고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악어똥과 꿀로 만든 질 연고를 사용했으며, 6세기 즈음에 그리스에서는 피임을 위해 노새의 자궁이나 정소, 발굽 등을 먹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심지어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원하지 않는 아기가 태어났을 경우 아기를 죽이는 것이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다고 한다. 콘돔과 같이 정충들의 통로를 차단하는 방법을 약 400년 전부터 사용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피임방법은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없었다. 20세기 전반기에 여러 가지 피임법이 사회적으로 호응을 얻었고 1950년대에는 먹는 피임약이 최초로 제조되었다. 그 이후 자궁내 장치에 의한 피임 방법이 새로운 형태로 도입되어 먹는 피임법과 함께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통용되었다. 피임법이 계속 개발된다고 해서 무절제한 성행위를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피임에 대한 지식과 책임 의식이 전제된 성행위로 사랑하는 남녀 모두의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이다. 유의점으로는 첫째는 자궁, 난소 등의 해부학적 결함이 없는 가임기의 여성들은 항상 임신이라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관계를 맺어야 하고 피임이 단지 여성만의 문제로 생각되기 쉬우나 반드시 이 문제만은 남녀 모두가 책임 의식을 갖고 노력하여 한순간의 실수와 무관심으로 심한 갈등과 불행을 자처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둘째는 적절한 영구피임이라 할지라도 100% 완벽한 피임법은 없다는 것이다. 99% 이상의 피임효과가 있는 피임법을 사용하더라도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셋째 피임에는 많은 방법이 있고 어떤 피임법을 사용할 것인가는 본인이 단산을 원하는지 또는 몇 년 터울로 출산할 것인지 등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야 하며 여러 피임법에 대한 장단점과 부작용 그리고 금기에 대하여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후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날 피임 방법이 아무리 발달하였다 할지라도, 가장 안전한 그리고 가장 완전한 피임방법은 없다. 이를 조정하는 일은 아주 세심하고 중요해서 개인의 체질과 특성에 따라 잘 선택해야 한다. 흔히 피임은 여성의 몫이라고 많이 생각하기 쉬운데 결코 그렇지가 않다. 남녀가 함께 피임을 해야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남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콘돔만을 사용할 경우도 마찬가지다. 피임에 대한 철저한 계획이 세워지고, 그 자체까지도 성관계의 과정으로 생각했을 때, 비로소 책임 있는 성관계가 성립되는 것이다. 과거에는 영구 피임도 여성에게만 권장되어온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남성의 영구 피임은 여성에 비해 휠씬 간단하고 부작용이 없으므로, 남성이 피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과 출산과정에서의 여성의 고생을 생각한다면, 남성에게 영구 피임이 권장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역할 분담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