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대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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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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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序論 : 時代槪觀 및 硏究 目的
2. 本論 : 30年代를 代表하는 作家와 作品世界
(1) 이태준(李泰俊)
(2) 채만식(蔡萬植)
(3) 김유정(金裕貞)
(4) 이상(李箱)
(5) 박태원(朴泰遠)
(6) 김동리(金東里)
(7) 이효석(李孝石)
3. 結論 및 要約

* 參考文獻
* 役割分擔
본문내용
Ⅰ. 序論 - 時代槪觀 및 硏究 目的
1930년대 한반도는 만주사변(1931), 중일전쟁(1937), 태평양 전쟁(1941)으로 확산되는 일제 군국주의 하에서 문화적 自由가 유린되고 식민지 모순이 고착화되면서 일제의 대륙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병참기지가 되고 있었다. 세계적으로도 1933년 경제 대공황과 파시즘이 대두되면서 전체적으로 암울과 억압의 분위기로 치닫고 있었다. 국내외적으로 이런 분위기 속에서 文學은 사회 개혁이나 정치에 대한 관심보다는 文學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방향 전환을 하게 된다. 특히 KAPF의 해체 과정은 文學으로부터 정치 사회적, 이념적 관심을 추방시켰으며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식민지 현실에 抵抗하는 民族主義的 색채를 드러낸 文學은 억제되었다. 이는 文學의 본질에 대한 관심과 추구라는 점에서 볼 때는 긍정적이지만, 현실 회피 혹은 도피라는 면에서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30년대 태동된 純粹文學은 작가의 기질에서나 作品의 수준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가져왔다. 결과적으로 이는 文學의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였고, 30년대 이후 韓國現代文學의 중요한 하나의 흐름으로 전개되었다. 따라서 30년대 作品을 통해 그 시대 소설의 흐름과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의 문학사적 意義를 논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硏究 目的이다.
참고문헌
* 參考文獻
- 『한국현대문학사』/김윤식•김우종 외 34인/ 현대문학
- 『한국현대소설 연구』(1999)/ 이정숙 지음/ 도서출판 깊은샘
- 『한국현대문학사』(2001)/ 김선학 지음/ 동국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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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30년대 후반기 소설연구』(2001)/이화진/박이정
- 『1930년대 한국소설의 방향』(2003)/이강언/홍익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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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문학통사 5』(2005)/조동일/(주)지식산업사
- 『韓國近代作家硏究』(1992)/김용성/三知院
- 『이태준과 현대소설사』 / 상허학회/ 깊은샘
- 『이태준 소설연구』/ 장연우/ 태학사
- 『이태준과 한국 근대 소설의 성격』/ 박헌호/ 소명출판
- 『문학의 이해와 감상-김유정』(1995)/ 전상국 / 건국대학교출판부
- 『김유정의 소설세계』(1998) / 박세현 / 국학자료원
- 『김유정 문학의 전통성과 근대성』, 「김유정 소설연구」(1998)/ 김영화 /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 『김유정을 찾아가는 길』(2005) /유인순/ 솔과 학,
- 『현대소설연구』 제 4집 게재 논문(1999)
『이상(李箱) 소설 주인공의 자기외화에 대하여』 /김승환
- 『한국문학의 현대적 해석 14. 이상』(1997)/ 서강대학교 출판부
- 『박태원 소설세계』(2001)/ 김봉진/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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