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 도장공사

 1  [건축공학] 도장공사-1
 2  [건축공학] 도장공사-2
 3  [건축공학] 도장공사-3
 4  [건축공학] 도장공사-4
 5  [건축공학] 도장공사-5
 6  [건축공학] 도장공사-6
 7  [건축공학] 도장공사-7
 8  [건축공학] 도장공사-8
 9  [건축공학] 도장공사-9
 10  [건축공학] 도장공사-10
 11  [건축공학] 도장공사-11
 12  [건축공학] 도장공사-12
 13  [건축공학] 도장공사-13
 14  [건축공학] 도장공사-14
 15  [건축공학] 도장공사-15
 16  [건축공학] 도장공사-16
 17  [건축공학] 도장공사-17
 18  [건축공학] 도장공사-18
 19  [건축공학] 도장공사-19
 20  [건축공학] 도장공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공학] 도장공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도장공사의 개요
1.도장이란?
2.도장의 목적
3.도장공사의 계획
■도 료
1.도료의 정의
2.도료의 구성
3.도료의 분류
4.도료의 선택
■도 장 방 법
1.도장 바탕의 처리
2.도장공사 장비
3.도장공법 종류 및 주의사항
■도장 공사 결함 및 대책
1.불량과 대책
■도장의 안전 및 위생
1.도장 안전사항
2.도료 보관시 유의사항
3.도장의 위생
본문내용
1.도장이란?
☞도장이란 물체의 최종 마무리로 도료를 바르는 것으로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도장재료란 물체의 표면에 유동상태의 물질을 발라 표면에 부착한 상태로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변화되어 고화되는 물질을 말하며 연속적인 얇은 피막을 형성한다. 도장재료는 물체의 보호(방청, 방습, 내유, 내약품성 등), 외관이나 형상의 변화(색 및 광택의 변화, 미관의 변화, 표면의 평활화 등), 열 및 전기 등의 전도성 조절, 생물의 부착 방지, 살균, 음파의 반사 등의 성능 부여나 그 목적을 위하여 사용된다. 도장 공사는 상기한 바와 같이 물체를 보호하고 방습, 방부, 방청, 노화를 방지하며 또한 색채, 광택 등으로 미관을 주는 목적으로 하며, 실내 건축 및 건축공사에서 최종 마무리에 속하는 중요한 공사이다. 도장재료에는 페인트, 바니시와 같이 불투명 또는 투명 피막을 형성하는 것과 스테인, 실리콘 방수액과 같이 피막을 형성하지 않는 것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불투명피막을 형성하는 도장재료를 페인트, 광택이 있는 투명한 피막을 형성하는 도장재료를 바니시라 한다. 도장재는 도료의 성분에 의해서 페인트, 바시니, 합성수지도료, 칠 등으로 분류하고 건조과정에 의하여 자연건조형 도료와 가열건조형 도료로 구분한다. 또한 도료의 용도에 의하여 목재용, 철제용, 실내용, 실외용 등으로 구분하기로 한다.

2.도장의 목적
☞도료를 물체에 균일하게 도포하여 경화된 도막으로 그 물체를 보호하고 외관을 아름답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1. 건축물, 가구 등의 물체에 도포하여 방청, 방식, 방수, 방부, 내후, 내약품, 내구성을 증대시키는 성질을 이용하여 물체를 보호한다.
2. 표면의 착색, 광택, 무늬 등으로 외관을 아름답게 한다.
3. 색채의 계획, 설계에 의해 실내의 분위기를 살려 작업능력을 향상시키거나 피로를 감소시켜 작업환경이나 생활공간을 개선한다.
4. 특수한 성능을 이용하여 전기 절연성, 방음, 방화, 방열, 발광, 안전 표시, 배 밑의 더러움이나 생물의 부착 방지, 곰팡이 방지 등에 사용된다.
5. 도장은 나쁜 바탕을 감추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나쁜 바탕을 깨끗이 하고 보호하여 이를 미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3.도장공사의 계획
☞도장의 계획에 있어서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은 피도장물과 재료, 도장방법 등을 결정해야한다. 피도물의 소재(금속, 목재, 콘크리트, 플라스틱 등)와 그에 따른 상태나 형상,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 등을 고려하여 거기에 적절한 도료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주위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 기능적인 색채나 광택을 결정하여야 한다.
건물의 외관 도장시 비바람과 공해 등으로 인한 오염에 따라 도료를 선정해야 하지만 아직 도료에는 만능적인 것이 없기 때문에 작업성, 건조성, 물리화학적 조건이나 도장후의 내구성 등을 고려해 각 피도물의 성질에 적합한 도료의 선택은 물론 전처리나 바탕처리, 도막의 두께 등에 대한 검토를 해야 한다.
1.도료의 정의
☞일반의 유용성을 가진 화학제품으로 물체의 면을 넓게 칠할 때 엷은 막을 형성하고 시간, 온도와의 조건에 의해 경화되고 물체의 면에 연속한 건조피막을 만드는 것이다. 도료란 물체의 표면에 피막을 형성하여 물체를 보호하고 미장의 기능을 가진 것으로 종류에 따라 특수한 기능을 함께 가진 피막을 형성하는 재료이다. 보호의 기능으로 방식성, 방청성, 내수성, 내온성, 내유성, 내마모성, 내충격성 등 피도물의 저항력을 높이며 특수한 기능으로는 결로 방지나 전기절연, 방사능 방어기능을 갖는다.

2.도료의 구성
☞도료의 구성요소는 안료, 전색제, 용제, 보조제의 성분을 혼합하여 용해 분산시킨 것으로 각자의 성분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합리적으로 조합함으로써 도료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만든 것이다.
참고문헌
도장 이론과 실제
건축 도장 기능사
건축 시공학
http://www.kccpt.co.kr
http://www.paintings.co.kr
http://www.spi.co.kr
하고 싶은 말
건축공학 관련 도장공사 발표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