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

 1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
 2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2
 3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3
 4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4
 5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5
 6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6
 7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7
 8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8
 9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9
 10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0
 11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1
 12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2
 13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3
 14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4
 15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5
 16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6
 17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7
 18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8
 19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19
 20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공학] 건축 재료학(구체적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석 재
■유 리
■금 속
■목 재
본문내용
■개요
이번 보고서의 주제를 ‘건축물 또는 공간을 대상으로 한 재료구성 분석’으로 정하고 가나 아트 센터에 사용된 건축재료를 분석해 보았다. 사진을 최대한 많이 찍고 싶었으나 3000원 투자해서 들어간 내부는 미술관이라는 특성상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어서 몰래 찍다보니 내부 사진은 많이 확보하지 못했다.
북한산 자락의 평창동에 위치한 가나아트센터는 연건평 8백 50여 평 규모의 아름다운 갤러리 공간입니다. 세계적인 건축가 장 미셸 빌모트(Jean Michel Wilmotte)가 설계한 가나아트센터는 다목적 전시기능의 수행에 최적인 내부시설을 갖추고 기능성과 심미성의 조화를 고려한 모던 건축양식의 정수를 보여준다.
2개 층, 3개의 주 전시장으로 구성된 전시 공간은 단아한 내부와 천장매립형의 깔끔한 조명시설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고전 건축에 주로 이용되었던 중정을 도입한 건축물은 고전적 요소와 현대적 미감이 어우러진 매력있는 공간을 만들어낸다. 3백석에 달하는 관람석과 최첨단 음향시설을 갖춘 야외공연장에서는 미술 이외에도 클래식과 대중음악 공연, 명사 초청강연, 마임 등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행사를 펼쳐나가고 있다.
또한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열린 문화 공간을 지향하는 가나아트센터는 시민의 휴식공간 역할을 하는 레스토랑과 다양한 휴게시설, 그리고 아트샵을 갖추고 시민들의 자유로운 왕래를 유도한다.
가나아트센터는 독일의 건축전문기관인 타슈(Tasche)에 의해 2000년 밀레니엄 건물로 선정된 바 있으며, 한국의 문화적 뿌리를 바탕으로 한 절제되고 부드러운 현대 건축미의 모범을 제공하고 있다.
건축가 장-미셸 빌모트(Jean Michel Wilmotte) (1948, 프랑스)
건축적 프로젝트 및 역사적인 건축물의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가구와 디자인 상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빌모트는 공간의 디자인과 인테리어 뿐 아니라 세세한 소품과 가구까지 디자인하는 총체적 시각예술가로 인정받고 있다. 1975년 인테리어 디자인 사무소 "Governor"를 설립한 이래 미국 워싱턴의 프랑스 대사관, 파리 국회 국제회의실과 도쿄 끌로드모네 스페이스, 님므 보자르 미술관, 리옹 보자르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 런던 대영 박물관 등 세계의 다양한 미술관, 박물관 건축 및 인테리어 작업에 참여했고, 1998년 가나아트센터, 2000년 인사아트센터를 건축했다.
■ 건물의 주된 재료-석재,유리,금속,목재
사진에서 보는바와같이 가나 아트 센터의 외장재로는 석재, 유리, 금속, 목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급스런 재료는 미술관의 품위와, 그곳을 드나드는 사람들, 또 건축주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나타내는 듯도 하다. 사진에서처럼 가나 아트 센터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각각의 건물이 그 기능에 따라 다른 색과 재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서로 구분되고 있다. 그 색도 마치 화가가 붓으로 건물에 직접 색을 칠한 듯해서 미술관의 성격을 더욱 강조해준다. 아래 두장의 사진은 가나 아트 센터 주위의 경관을 담아본 것인데, 주위의 평범한 건물들은 더욱 이 고급스런 건물을 돋보이게 해준다.
하고 싶은 말
건축공학관련 재료학 레포트입니다.

구체적 사례로서 가나 아트센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