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

 1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
 2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2
 3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3
 4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4
 5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5
 6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6
 7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7
 8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8
 9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9
 10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0
 11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1
 12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2
 13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3
 14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4
 15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5
 16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6
 17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7
 18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8
 19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19
 20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년기발달] 전생애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 리 말
1. 신체변화
2. 인지 변화
3. 직업발달과 직업전환
4. 성격과 사회성 발달
5. 가족생활
본문내용
머 리 말

청소년기가 희망의 봄이라고 한다면 중년기는 잘 조화를 이룬 가을, 그리고 곧 슬쓸해지는 계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임에 틀림이 없다. 어떻게 가을이 중요하냐고 반문한다면 가을은 인생의 겨울을 준비하는 아주 귀중한 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중년기를 잘 보내면 그 인생은 가정과 사회에서 의미 있는 삶을, 후회 없는 삶을 지내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실패한, 의미 없는 인생이 되기 때문인 것이다.    
중년기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졌던 학자인 융(G. C. Jung)은 인생의 여정을 태양이 뜨고 지는 것과 비교해서 설명하고 있다. 융은 인생의 주기를 크게 인생의 전반부와 후반부 두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여기서 인생전반부는 아동기와  청년기 및 젊은 성인기로 나누어지며 이 시기는 외부 세계에 적응하고 조화를 이루는 시기이다. 후반부 역시 중년기와 노년기로 나누면서 이 시기에 내적인 세계에 적응하는 시기로 본다.  융에 의하면 청년기와 젊은 성인기는 35세에서 40세 사이의 어느 지점에서 끝나고 중년기로 접어들어 가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중년기에 들어선 사람은 새로이 정립된 가치관을 중심으로 자기의 삶을 수정하는데 지금까지 외적인 세계에 적응하느라고 소비하던 에너지가 새로운 가치에로 쏟아져야 한다. 여기서 새로운 가치란 정신적인 가치와 영적인 가치를 의미하고 있다. 이런 정신적 영적 가치는 오래 전부터 내재되어 있었지만 젊은 청년기, 성인기에서는 외부세계 즉 가시적인 욕구 충족에 정신이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중년기에 대해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중년기의 현 상황과 실태, 중년기의 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질병들, 중년기 남성 갱년기의 증상과 해결방안, 중년기 실직과 그 실태를 중심으로 자세히 중년기에 대해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정옥분,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6.
김하늬, 중년기 직장인을 위한 노후 생활설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2006.
봅 그리피스, 이창식 옮김, 남은 인생만이라도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라, 해냄출판사, 2003.
짐 콘웨이, 한성열 옮김, 남자 나이 마흔이 된다는 것, 서울: 학지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