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한국과 중국의 유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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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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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도덕실천을 강조한 공맹유학
-유교문화의 침체기 한당유학
-유교사상의 부흥과 유교문화의 재건을 꿈꾸는 송명유학
-실용지학을 내세운 청대유학

2. 한국 유학의 맥과 흐름
-유학의 수용과 한국사상의 원형
-유학의 토착화와 전통사상으로의 보편화
-여말선초의 사상적 전환과 유학의 나라 건국
-퇴계와 율곡의 출현과 한국 성리학의 융성
-조선 후기 근대로의 지향과 실학의 대두
-한말 유림 운동과 심산의 지조
본문내용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왕조의 제왕이었으며 민심을 헤아리며 이상적인 도덕정치를 몸소 실천한 성자로서 공자와 맹자에 의해 추승받았다. 이후 ‘요순시대’는 안정과 평화가 깃든 태평성대의 상징이 되었고, 후일 공자를 비롯한 모든 학자들은 이 요순을 성인과 군자의 이상적 모델로 삼았다. 특히 요와 순의 왕위계승은 부자세습이 아니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 재위기간 중에 나라 안에는 학식과 덕망이 높은 인재를 선출하여 통치경험을 쌓게 한 후, 차후의 왕위 계승자로 지명해서 대를 잇게 하였는데, 이러한 형식을 선양禪讓제도라고 한다. 공자는 이 선양제도를 왕위계승의 이상으로 삼았는데, 이것은 곧 지금의 부자세습을 유교의 모든 것인 양 착각하는 현대인들에게 경종을 불러일으킬 만한 화두일 것이다. 이미 이천여 년 전에 공자는 혈연․지연․학연을 배제한 인재 등용이 가장 공정하다는 것을 선포한 셈이다.
그리고
참고문헌
-지금 여기의 유학 ,김성기,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5.02.25.
하고 싶은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