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

 1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
 2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2
 3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3
 4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4
 5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5
 6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6
 7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7
 8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8
 9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9
 10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0
 11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1
 12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2
 13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3
 14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4
 15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5
 16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6
 17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7
 18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8
 19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판타지의 기원
2. 판타지와 과학소설(SF)
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
3. 동․서양의 환상문학
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
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
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
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
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
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적 신화의 양상
4.2.1.『블레이드 러너』
4.2.2. 『매트릭스』
5. 우리나라에서의 환상문학

Ⅲ. 결 론
1. 우리나라 판타지의 현주소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판타지는 말 그대로 ‘환상’이라는 뜻이다. 판타지소설 또는 줄여서 판타지라고 불리며 독자들을 열광시키는 글들은 읽는 그 순간부터 독자들이 실제로 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것. 그런 것들의 경계를 모호하게 처리한 문학작품을 일단 판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는 과학법칙이 아닌 마술적이고 미신적인 것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추리소설은 합리적이고 명료한 설명으로 끝을 맺는데 반해 판타지는 이러한 설명 자체를 거부한다고 할 수 있다. 판타지는 정해진 형식이 없이 자유롭게 만들어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판타지란 명칭은 소설뿐만 아니라 음악이나, 미술 등에서도 자유롭게 만들어진 작품들을 일컫는데 두루 쓰였었다. 간단히 음악 쪽에서 쓰인 판타지의 예를 들자면, 16~17세기에 류트, 쳄발로, 오르간 등의 악기를 위한 판타지들이 있었는데, 이 곡들은 다른 부분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고 단지 푸가 모방대위법에 의한 악곡형식(樂曲形式) 및 그 작법. 원래는 ‘도주(逃走)’의 뜻으로 음악용어로는 둔주곡(遁走曲)․추복곡(追覆曲) 등으로 번역된다. 그 전에는 카논을 뜻했으나 17세기 이후부터는 모방대위법에 의한 보다 완성된 음악형식과 악보 적는 법을 의미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다케루베 노부아키외 , 판타지의 마족들, 임희선 역, 서울 : 들녘, 2000.

2. 소노자키 토루, 환수 드래곤, 임희선 역, 서울 : 들녘, 2000.

3. 다카히라 나루미, 소환사, 신은진 역, 서울 : 들녘, 2000.

4. 최혜실, 한국현대소설의 이론, 서울 : 국학자료원, 2001.

5. RPG매거진 MOOK 창간호, 1998.

6. 두산동아출판사 편집부, 두산 세계 대백과 사전, 서울 : 두산동아, 1999.

http://www.waterguide.net

http://www.freechal.com/oath

http://www.cafe.daum.net/shout5153

http://www.kcaf.or.kr/basic/multi/fr-ch03.html

http://fantazi.new21.org

http://adenia.gazio.com

http://members.tripod.lycos.co.kr/fantaji/

http://www.pino.pe.kr

http://members.tripod.lycos.co.kr/~kongg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