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사씨남정기`에 대한 연구 - 유교 이념을 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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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국어국문학] `사씨남정기`에 대한 연구 - 유교 이념을 형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 1

Ⅱ. 작가의 생애 ------------------------- 2

Ⅲ. 서포의 국문소설 창작배경과 문학관 ------- 3

Ⅳ. 에 나타난 서포의 여성관 - 6

Ⅴ. 조선시대 여성생활과 유교적 이념

1. 유교적 이념에 충실한 사씨 --------------- 8

2. 유교적 이념에 대립되는 교씨 ------------- 11

Ⅵ. 맺음말 ------------------------------ 15

참고문헌 ----------------------------- 17


본문내용
조선조 건국과 존립은 유교사상의 확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사회질서의 확립을 유교사상에서 찾았던 조선조는 처음부터 성리학을 국가의 기본이념으로 하여 성리학적 이념에 따라 교화정책을 펴나갔다. 따라서 유교사상은 조선조 오백년간 윤리 도덕을 논하는데 기본사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정과 국가 그리고 사회의 질서를 바로잡고 백성을 제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대인들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하는 가치관에는 유교사상이 지배하고 있었다. 이러한 이념을 가진 조선조의 양반사대부들은 대체로 소설을 배척하였다. 그 이유는 참과 거짓을 구분하지 못하게 하거나 음란하거나 기괴한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늘어놓아 사회적으로 유교적 질서를 확립하는데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설을 옹호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고소설들은 작가의 이름을 남기지 않아 작가미상인 작품이 많았다.
그러나 는 정통사대부로서 정치적 이념을 실현하고자 했던 서포 김만중의 작품으로, 작가가 분명히 밝혀졌으며, 또한 사대부가 창작한 국문소설이란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조선시대는 훈민정음 창제이후 문자사용이 이원화되어 한문담당 층과 국문담당 층으로 분화되어 있었다. 이중 한문은 지배층인 사대부의 문자였으며, 국문은 피지배층의 언어이자 여성들의 언어였다. 흔히 한문소설은 사대부 남성, 국문소설은 규방의 부녀자의 문예물로 규정되어 있던 시기였다. 이런 상황에서 정통 사대부인 서포 김만중이 국문으로 를 창작하였다는 것은 무언가 뚜렷한 의도를 가지고 창작하였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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