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산업]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 디자인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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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산업]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 디자인과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연혁

3. 웨어러블 디자인의 전망

참고문헌 및 주소

본문내용
1. 개요

초기 문명에서 그 문명의 힘을 가늠하는 전투력은 군사의 수에 의해 좌우되었다. 부의 척도는 가축이나 말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에 의해 결정되었지만 말을 타고 일대일 전투를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말이 각 개인의 전투력을 크게 향상시켜 주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화약의 등장으로 문명 간의 격차는 심화되기 시작했다. 총을 가진 나라와 없는 나라의 생사는 극과 극을 달렸다. 권총의 대중화가 이뤄진 서부 시대에 와서야 화약의 힘이 개인의 전투력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었다. 콜트 45라는 권총이 "이퀄라이저"라는 별명을 지닌 이유도 권총이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웨어러블은 그것을 소유한 사람의 능력을 극대화시켜 주고 또 소유하지 않은 사람이나 집단은 당연히 그 것을 빨리 소유해 능력의 평준화를 지향하려고 한다.
오늘날, 전쟁은 더 이상 총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사회를 통제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 정보와 그 정보의 관리다. 백화점의 폐쇄회로 카메라를 통해 범죄가 예방되고 무인 정찰기가 보내오는 사진으로 적의 동향을 파악한다.
인류가 발전하는 과정은 발명에 근원하며 그 발명의 경향을 살펴보면 어떻게 보다 더 많은 일을 보다 더 수월하게 더 빨리 동시에 할 수 있을까 하는 데 있다. 나침반이 별을 보지 않고도 더 빨리 방향을 알려줬고 시계는 더 정확한 시각을 필요할 때 알려줬으며 안경은 가까이 다가가지 않고도 보고자 하는 물체를 자세히 보여줬다.
참고문헌
·http://www.sun.com/960710/feature3/alice.html
·www.hp.com/calculators/history/1977.html
·http://www.reflection.com
·www.cs.cmu.edu/afs/cs.cmu.edu/project/vuman/www/home.html
·www.dgp.toronto.edu/people/ematias/papers/chi96
·http://web-ext2.darpa.mil/ETO/SmartMod/index.html
·http://www.ko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