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

 1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1
 2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2
 3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3
 4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4
 5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5
 6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6
 7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7
 8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8
 9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9
 10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10
 11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11
 12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계층론] 계층 차이에 따른 여가 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 론
1. 사회계층과 여가에 대한 개념 정의
1) 사회계층
2) 여가 활동
2.사회계층수준과 여가활동과의 관계에 대한 이론
1) 사회계층과 여가활동의 관계
2) 사회계층을 이루는 요인들과 여가활동과의 관계

Ⅲ. 조사 내용
1) 계층 구분
2) 심층면접 조사내용

Ⅳ. 현황 설명 및 분석

Ⅴ. 문제점과 해결방안

*부록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인들이 개인의 삶을 중시하고 삶의 질적인 부분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일과 여가의 관계를 과거 종속적인 관계에서 대등한 관계로 보는 사회 가치관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주 5일 근무제의 시행과 더불어 이러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되었으며, 현대인들이 단지 생계를 위한 필요성이나 의무뿐만이 아니라, 스스로의 삶의 만족을 얻기 위해 ‘어떻게 삶을 살아가는 가’하는 생활양식의 변화를 줌으로써 삶의 의미를 변화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헬스클럽, 인라인 동호회, 요리 카페 등 여가는 단지 즐기고 노는 것이라는 의미를 뛰어넘어 휴식이나 기분전환, 자아실현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사회 내에서도 여가시간에 대한 가치가 커지고 있다. 면접관들은 각 개인의 취미와 특기사항 등 그들이 여가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통해 그들의 성향과 대인 관계 등을 평가하여, 해당되는 직무와 적합한 사람인지를 평가하는 지표로써 사용한다.
즉, 과거에는 의, 식, 주가 생활의 주된 관심사였으나 앞으로는 여가시간의 적극적인 활용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이러한 여가는 현대인의 삶에 있어서 '삶의 질'이라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여가시간의 활용은 노동시간의 감소와 여가시간의 증대라는 사회적 현상과 맞물려 모든 사회 층의 새로운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여가를 누리는 환경적 조건이 계층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인의 계층 차에 따라 여가를 누리는 방법이 다르고, 또 누릴 수 있는 범위가 나뉘어져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계층에 따른 여가활동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따른 여가활동과 여가만족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현재 우리의 여가현실은 어떠한 가 파악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ㆍ책
김성혁(1997) 형설출판사
Rojek Chris(2000) 일신사
이장영(2004) 일신사

ㆍ논문 및 보고서

안경일, 직장인의 사회계층에 따른 여가활동과 여가만족과의 관계(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1998)
김외숙, 도시기혼여성의 여가활동참여와 여가장애 ,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1991)
백주현, 여가 선택행동이 가정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9)
지영숙, 한국 도시주민의 여가생활 실태와 의식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논문집, 제 21권(1975)
이현주, 주부의 여가활동유형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5)

경기도 김포 신도시 건설사업의 성별 영향평가 보고서 (열린우리당 전국여성위원회 2006.9)
주5일 근무제 확산에 따른 부산시민 라이프 패턴 변화와 부산시의 대응과제 (부산발전 연구원, 2006.12),
김승택 김원식, 근로시간 단축과 정책과제 (한국노동 연구원, 2004)

E. E. Snyder & E. Spreitzer, Social Aspect of Sport(2nd Ed.)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1983)
kaplan Leisure in America, A social Inquiry New York : Jone &Wiley(1960)
Parker, The sociology of Leisure, International Publication Service (1976)
J. Neulinger, To Leisure: An Introduction, Boston : Allyn &Bacon(1981)
G.Morris &R Pasewark, Occupational Level and Participation in Public Recreation in a Rural Community, Journal of Leisur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