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1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
 2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2
 3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3
 4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4
 5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5
 6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6
 7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7
 8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8
 9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9
 10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0
 11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1
 12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2
 13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3
 14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4
 15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5
 16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6
 17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7
 18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8
 19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19
 20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목표 및 중요성
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목표
(1) 음악을 위한 목표
(2) 음악을 통한 목표
① 창의력 발달 ② 정서발달 ③ 인지발달
④ 언어발달 ⑤ 신체발달 ⑥ 자아개념 발달
⑦ 사회성 발달
2) 예술의 한 장르로서 음악의 특성
3)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중요성
2. 유아 음악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 유아 음악 교육의 필요성
2) 유아 음악교육의 장기적 목적
3. 연령별 음악성 발달단계
1) 만3세 2) 만4세 3) 만5세
4) 소리 듣기의 발달 5) 리듬 발달
6) 노래부르기 발달 7) 가락 발달
8) 악기 탐색과 악기 다루기의 발달
4.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
1) 인지적 발달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
(2) 부르너의 교수 이론
(3) 유아교육에서의 시청각적 교수매체 활용
① 시청각 교육이론의 발전
②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
2) 음악적 발달
5. 음악활동의 신체표현
1) 신체표현 활동의 의의
2) 창의적 동작으로서의 신체표현
3) 신체표현 지도를 위한 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신체표현 활동의 지도방법
① 새로운 활동을 소개할 때 먼저 이름과 목적을 이야기해준다.
② 유아들과 함께 특정 동작이나 활동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③ 유아가 표현하는 동작을 수집하여 간단한 준비동작을 표현해 본다.
④유아의 동작에 언어적으로 적절히 반응해 준다.
⑤ 창의적인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⑥ 활동을 마친 뒤 유아들에게 생각과 느낌에 대해 표현해 보도록 한다.
4) 신체표현을 위한 통합적 접근방법
5) 신체표현 활동의 실제
(1) 활동 1. : 바람이 되어보자.
(2) 활동 2. : 코끼리 걸음.
3) 활동 3. : 식물의 성장.
4) 활동 4. : 떼굴떼굴 공이 굴러가요.
5) 활동 5. : 구두처럼 움직여요.
6. 영유아의 올바른 음악감상
1)음악감상의 의의
2) 듣기와 감상하기의 발달
(1) 2~4세 유아의 음악 감상
(2) 4~6세 유아의 음악 감상
3) 감상활동의 지도
(1) 악곡의 선정
(2) 효과적인 감상법
(3) 감상하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
4) 감상활동의 실제
5) 유아음악듣기를 할 때 주의점과 추천곡
7. 영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방안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은 인간 정신을 풍요롭게 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심미적인 삶을 누리게 할 수 있는 힘을 내재하고 있다. 특히 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정서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 심미적, 지적인 면 등에서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등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사람의 지능은 대부분 유아기에 완성되는데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능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취학이전의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환경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보냈는가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의 능력과 인성이 결정된다(안재신, 1999). 유아기는 음악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여서 이시기에 받는 음악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정 중 그 어느 시기 보다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음악 교육학자인 코다이와 오르프는 유아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시킴으로써 음악적 재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하였고, 이런 음악적 재능과는 무관하게 모든 어린이가 음악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음악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달크로즈는 유아기부터 음악교육을 받음으로써 건전한 자아개념의 형성과 마음속의 감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음악분야 외에 무용, 예술표현 등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5%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의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 맞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유아들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음악활동이 중심이 되어 5개 영역을 상호 연결시켜주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유치원 교육에서의 음악활동의 비중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들의 음악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음의 길이, 음의 높낮이, 음의 셈여림, 음색 등의 음악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듣기, 노래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음악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음악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음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영현(2002)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김명순. 조경자(1999)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이영, 유애열 (1984). 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융성출판
이영, 전인옥, 김온기(2004).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 교육. 서울: 교문사
홍용희, 이한영, 최혜로, 원영신(1999) 유아를 위한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김온기(푸른보육경영 전문이사)
우현경(연세대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부원감)
신혜경(푸르니 분당어린이집 원장)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